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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장선원

사대천왕(Cātu mahārāja)에 대하여

사천왕에 대한 자료가 출처마다 달라서 여기에 정리한다. 

사천왕(Cātummahārājikā)은 욕계(欲界) 육천(六天)의 첫 번째인 사천왕천(四天王天)에 사는 네명의 왕들이다. 욕계 육천은 사왕천(四王天) 도리천(忉利天,三十三天) 야마천(夜摩天) 도솔천(兜率天) 화락천(化樂天) 그리고 마왕이 사는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이다. 이 사왕천들은 바로 위 천상인 도리천의 제석천(인드라신)의 지시를 받는다.

 

 

동방 지국천왕(Dhatarattha,持國天王)는 나라를 지킨다란 뜻으로 간답바(gandabba)를 권속으로 하며 비파를 들고있다.

남방 증장천왕(Virūlhaka,增長天王)은 자라게 한다는 뜻으로 꿈반다(kumbhaṇḍa)를 권속으로 하며 칼을 들고있다. .

서방 광목천왕(Virūpakkha,廣目天王)은 모든 것을 본다는 뜻으로 용들(nāga)을 권속으로 하며 용을잡고있다.

북방 다문천왕(Vessarana,(Kubera),多聞天王)은 모든 것을 듣는다는 뜻으로 야차(yakkha)를 권속으로 하며 우산이나 탑을 들고있다. 

 

아따나띠야 경(D32)에는 영축산으로 부처님을 찾아오는 사천왕과 그 권속들의 이름이 나온다.

아따나띠야경(D32)에서 사천왕의 이름과 그들의 권속과 하는일이 나오는데 이것이 사천왕도와 사천왕문의 조성에 근거자료가 되는 경이다. 그동안 사천왕의 이름,역활,권속등에 대한 혼란은 이 경으로 해결되길 바란다. 

 

 

 미황사의 사천왕상은 왼쪽부터 동(비파), 남(칼), 서(용), 북(탑)의 순서라야 맞다.

방 위 존   명 지    물 피 부 색 비  고
오른손 왼손
지국천왕 비   파 백색 건달바, 부단나
증장천왕   청색 구반다, 폐례다
광목천왕 용(뱀, 밧줄) 여의주 홍색 용, 비사사
다문천왕 삼지창(당,幢) 보탑 녹색 야차, 나찰

 

    웻사와나Vessavana(Kubera)우산,탑,yellow or green
 
()다문천왕(多聞天王)약카 
 
위루빡카Virūpakkha ,red
()광목천왕(廣目天王)나가
        사천왕(Cātu mahārāja) 다따랏타Dhatarattha,비파,white
()지국천왕(持國天王)간답바
  위룰하까Virūlhaka ,blue
()증장천왕(增長天王)꿈반다,뻬따
 

 장흥보림사의 사천왕상도 왼쪽부터 동(비파), 서(용), 남(칼),  북(탑)의 순서라야 맞다.

 

 

Āṭānāṭiya Sutta(D32)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라자가하에서 독수리봉 산에 머무셨다. 그때 사대천왕(四大天王)들이 많은 야차(북,yakkha) 군대와 많은 간답바(동,gandabba) 군대와 많은 꿈반다(남,kumbhaṇḍa) 군대와 많은 용(서,nāga)의 군대와 함께 아주 깊었을 때 아주 멋진 모습을 하고 전체 독수리봉 산을 환하게 밝히고서 세존께 다가왔다.”....

그러자 웻사와나 대천왕은 세존께서 허락하신 것을 안 뒤 바로 그 시각에 이 아따나따 보호주을 읊었다.

아디띠의 아들이요 크고 둥근 태양이 솟아오르는 곳  그곳으로부터 태양이 솟아오를 때  그를 가리는 []이 소멸하며  그곳으로부터 태양이 솟아오를 때 낮이라고 일컬어지며  거기에는 깊은 호수요 물이 넘실대는 바다가 있나니  사람들은 이와 같이 거기서  그것을 물이 넘실대는 바다라고 알고 있으며  이곳을 두고 사람들은

‘이것이 바로 동쪽 방향이다.’라고 부릅니다. 이 방향을 보호하는 대천왕은 명성을 가진 분으로  간답바들의 주인이요 다따랏타라는 이름을 가졌으며  간답바들이 앞에 모시는 분이니  그는 그들의 춤과 노래를 즐깁니다.

그에게는 많은 아들이 있는데  모두 같은 이름을 가졌다고 들었으며  80, 10, 한 명인데

큰 힘을 가진 인드라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아귀(뻬따)라고 불리는 중상모략하고 뒤통수를 때리고  생명을 죽이며 강도요 도적이요 교활한 자들이 사는 곳

이곳을 두고 사람들은  ‘이것이 바로 남쪽 방향이다.’라고 부릅니다.

이 방향을 보호하는 대천왕은 명성을 가진 분으로  꿈반다들의 주인이요 위룰하라는 이름을 가졌으며

꿈반다들이 앞에 모시는 분이니  그는 그들의 춤과 노래를 즐깁니다.

그에게는 많은 아들이 있는데  모두 같은 이름을 가졌다고 들었으며  80, 10, 한 명인데  큰 힘을 가진 인드라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아디띠의 아들이요 크고 둥근 태양이 지는 곳  그곳에서 태양이 질 때 낮도 소멸하며  그곳에서 태양이 질 때  장막을 가진 []이라고 일컬어지며  거기에는 깊은 호수요 물이 넘실대는 바다가 있나니  사람들은 이와 같이 거기서

그것을 물이 넘실대는 바다라고 알고 있으며  이곳을 두고 사람들은

이것이 바로 서쪽 방향이다.’라고 부릅니다.  이 방향을 보호하는 대천왕은 명성을 가진 분으로

용들의 주인이요 위루빡카라는 이름을 가졌으며  용들이 앞에 모시는 분이니  그는 그들의 춤과 노래를 즐깁니다.

그에게는 많은 아들이 있는데  모두 같은 이름을 가졌다고 들었으며  80, 10, 한 명인데

큰 힘을 가진 인드라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북 꾸루 지방이 있고 마하네루 탑이 아름다운 곳  거기서는 인간들에게 내 것이 없고  [여인을] 소유하지 않으며  씨앗을 뿌리지 않고 쟁기질을 하지 않습니다.

농사를 짓지 않아도 익는 쌀을 인간들은 먹습니다 겨도 없고 왕겨도 없으며  깨끗하고 향기로운 쌀열매이니

그냥 솥에 넣어 요리한 다음 음식을 먹습니다 소를 하나의 발굽만 가진 [말처럼] 만들어서  이리저리 타고 다닙니다.

동물을 하나의 발굽만 가진 [말처럼] 만들어서  이리저리 타고 다닙니다 여자를 탈것으로 삼아서 이리저리 타고 다닙니다.

남자를 탈것으로 삼아서 이리저리 타고 다닙니다 여자아이를 탈것으로 삼아서 이리저리 타고 다닙니다.

남자아이를 탈것으로 삼아서 이리저리 타고 다닙니다 그들은 탈것에 올라서 모든 방향으로 다니며

왕에게 봉사하나니  코끼리를 타고 말을 타고  천상의 수레가 마련되어 있으며  명성을 가진 대천왕의 궁전[에서 누워 쉬고 가마를 타고 다닙니다.

그에게는 도시들이 있나니 허공에 잘 지어졌습니다 [그 이름은] 아따나따, 꾸시나따, 빠라꾸시나따, 나따부리야, 빠라따꾸시나따이며  북쪽에는 까삐완따가 있고, 다른 것으로는 자노가가 있고  나와나와띠야, 암바라암바라와띠야가 있고, 수도인 알라까만다가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대천왕 꾸웨라에게는  위사나라는 수도가 있나니  그래서 대천왕 꾸웨라는 웻사와나라고 불립니다.

[대천왕의] 직무를 행하는 자들을 드러내면  따똘라, 땃딸라. 따또딸라 오자시, 떼자시, 따또자시, 수라, 라자, 아릿타, 네미입니다.

 

거기에는 다라니라는 호수가 있어서  그곳으로부터 [물을 모아서] 구름은 비를 내리고  비는 그곳으로부터 퍼져나갑니다. 거기에는 바갈라와띠라는 집회장이 있나니  거기서 약카들은 모입니다. 거기에는 항상 열매가 열리는 나무들이 있어서  갖가지 새들의 무리가 함께 있습니다.

공작과 왜가리의 노랫소리와 뻐꾸기 등의  아름다운 소리들로 가득하고  거기에는 지와 새의 오래 사세요.’라는 소리가 있고  마음을 여세요.’라고 소리 내는 새가 있으며  꿩들과 꿀리라까와 숲의 두루미가 있고  거기에는 참새와 구관조 소리가 있고  지팡이 든 동자라 불리는 새가 있어  꾸웨라의 연못은 모든 시간에 항상 아름답습니다.

이곳을 두고 사람들은  ‘이것이 바로 북쪽 방향이다.’라고 부릅니다. 이 방향을 보호하는 대천왕은 명성을 가진 분으로

약카들의 주인이요 꾸웨라라는 이름을 가졌으며  약카들이 앞에 모시는 분이니 그는 그들의 춤과 노래를 즐깁니다.

그에게는 많은 아들이 있는데  모두 같은 이름을 가졌다고 들었으며  80, 10, 한 명인데 큰 힘을 가진 인드라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남원 실상사 백장암 삼층석탑(南原 實相寺 百丈庵 三層石塔)에 새겨진 사대천왕

 

 

()칼을 든 증장천왕(Virūlhaka,增長天王) 권속: 꿈반다,뻬따, blue,

 


 
()탑을 든 다문천왕(Vessavana,多聞天王) 권속:약카,Kubera, 우산,탑,yellow or green

 

 


()지국천왕(持國天王) 권속:간답바,비파,white

 

 


()광목천왕(廣目天王) 권속:나가,Virūpakkha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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