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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

미륵 하생시기 56억 7천만 년? 5억 76만 년?

팔관재계 경(A3:70)

Uposatha?ga-sutta

 

17. 그러면 얼마만큼의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고, 큰 빛이 있고, 크게 [과보가] 퍼짐이 있는가?

위사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앙가, 마가다, 까시, 꼬살라, 왓지, 말라, 쩨띠, 왕가, 꾸루, 빤짤라, 맛차, 수라세나, 앗사까, 아완띠, 간다라, 깜보자라는 칠보가 가득한 이 열여섯의 큰 나라를 다스리는 지배자가 된다고 하자. 그러나 그의 지배력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포살[八關齋戒]을 준수하는 것의 16분의 1만큼의 가치도 없다. 그것은 무슨 이유인가? 위사카여,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과 비교하면 너무 작기 때문이다.”

 

18. 위사카여, 인간들의 50년은 사대왕천의 단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계산하여]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계산하여]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계산하여] 사대왕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500년이다. 위사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포살[八關齋戒]를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사대왕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위사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과 비교하면 너무 작다.’라고.”

 

19. 위사카여, 인간들의 100년은 삼십삼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계산하여]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계산하여]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계산하여] 삼십삼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1000년이다. 위사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포살[八關齋戒]를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삼십삼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위사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과 비교하면 너무 작다.’라고.”

 

20. 위사카여, 인간들의 200년은 야마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계산하여]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계산하여]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계산하여] 야마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2000년이다. 위사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포살[八關齋戒]를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야마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위사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과 비교하면 너무 작다.’라고.”

 

21. 위사카여, 인간들의 400년은 도솔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계산하여]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계산하여]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계산하여] 도솔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4000년이다. 위사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포살[八關齋戒]를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도솔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위사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과 비교하면 너무 작다.’라고.”

 

22. 위사카여, 인간들의 800년은 화락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계산하여]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계산하여]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계산하여] 화락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8000년이다. 위사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포살[八關齋戒]를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화락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위사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과 비교하면 너무 작다.’라고.”

 

23. 위사카여, 인간들의 1,600년은 타화자재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계산하여]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계산하여]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계산하여] 타화자재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16,000년이다. 위사카여, 어떤 여자나 남자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포살[八關齋戒]를 준수하고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타화자재천의 신들 가운데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위사카여, 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말했다. ‘인간들의 왕위는 천상의 행복과 비교하면 너무 작다.’라고.”

 

아래는 팔관재계경(A3:70)에서 각 천상에서 수명을 계산한 것이다.

"위사카여, 인간들의 50년은 사대왕천의 단 하루 밤낮과 같고, 그 밤으로 [계산하여] 30일이 한 달이고, 그 달로 [계산하여] 12달이 1년이다. 그 해로 [계산하여] 사대왕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500년이다. (30x50x12x500=9,000,000)

 

"위사카여, 인간들의 100년은 삼십삼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 그 해로 [계산하여] 삼십삼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1000년이다. ... (3600만년) 30x100x12x1000=36,000,000

 

"위사카여, 인간들의 200년은 야마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 그 해로 [계산하여] 야마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2000년이다. ... (7200만년) 30x200x12x2000= 72,000,000년

"위사카여, 인간들의 400년은 도솔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 그 해로 [계산하여] 도솔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4000년이다. ... (57600만년)  30x400x12x400= 576,000,000년

"위사카여, 인간들의 800년은 화락천의 신들의 하루 밤낮과 같고, ... 그 해로 [계산하여] 화락천의 신들의 수명의 한계는 8000년이다. ... (230400만년

 

앙굿따라니까야 팔관재계경(A3:70)에서 도솔천에서의 수명이 설명되는데 인간의 수명으로 계산해보니 57600만년이다. 아비달마 길라잡이에도 도솔천의 수명이 57600만년으로 나온다. 이것은 사대왕천(900만년)  도리천(3600만년)  야마천(7200만년)  도솔천(5억7천600만년)  화락천(23억0400만년)의 수명과 비교해 보아도 야마천과 화락천 사이에 있는 도솔천에서의 수명이 567천만년이라는 것은 잘못 된 계산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기회에 도솔천의 수명이 5억7천600만년으로 확정되었으면 한다. 미륵불이 사바세계에 오시는 시간은 최대 5억7천600만년이 되는 것이다.

 

 

2021년 ‘불교성전’을 비평하다(1,2)

https://whoami555.tistory.com/13742921

 

『잡심론雜心論』53)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미륵보살은 죽은 뒤 네 번째 하늘54)에 태어났다. 그곳의 수명은 4천 세이다. 그곳의 하루는 인간세계의 400년에 해당되니, 곧 인간세계를 기준으로 합산하면 57억 600만 년이다. 그런 뒤 염부제로 내려와 정등각을 이루신다.”55)
『현우경』에서는 “56억 7천만 년”이라 하였고, 『보살처태경菩薩處胎經』 역시 이 말씀과 동일하다. 『일체지광선인경一切智光仙人經』에서는 “56억만 년”이라 하였고, 지금 『상생경』 역시 이 말씀과 동일하다. 『정의경定意經』56)에서는 “미륵은 5억 76만 년 후에 부처님이 되신다.”고 하였다.
위 내용들을 검토해 보겠다.
저 하늘의 4천 년은 인간세계의 햇수를 기준으로 하면 5만 7,600에 만 년을 곱한 것이다. 이것은 1만을 최소단위로 했을 때 그 숫자가 5만 7,600에 이른다는 것이다. 여기서 만약 1천만을 1억으로 계산하는 방법에 따른다면 곧 57억 600만 년이 된다. 이는 『잡심론』의 문장에 해당한다. 만약 1만의 1만 배를 1억으로 계산하는 방법에 따른다면 곧 5억 7,600만 년이 된다. 이는 『정의경』의 말씀에 가깝다. (『정의경』에서) ‘(5억) 76만 년’이라 한 것은 계산단위를 잘못 취해 7,000을 70이라 하고 600을 6이라 한 것일 뿐이다. 그 나머지 세 가지 경에서 모두 50여억 년 등이라 말한 것도 모두 1천만을 1억으로 계산하는 방법에 따른 것이니, 번역하는 사람에 따라 약간 늘리거나 줄여 말한 부분이 있을 뿐이다. 하늘과 인간의 햇수를 대비시켜 보면 이와 같다.
하지만 여기에도 복잡한 난제들이 여러 가지가 있다. 무엇인가?
『구사론』57)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와 같이 이곳 (염부제 중생의) 수명은 끝까지 늘어나도 이 8만 세가 한계이다. …… 이 시기에는 모든 인간이 편안히 앉아 즐거움을 누리기에 달려들어 구하는 것이 없으며, 수명이 8만 세로서 아승기阿僧祇 세월 동안 산다. 이때까지는 중생들이 십악十惡을 짓지 않는다. 십악업을 짓기 시작하는 시절부터 인간의 수명이 이로 인해 100세 줄어들고, 100년이 지날 때마다 곧 10세씩 줄어든다.”58)
(『입세아비담론』에서는) 이외의 사항들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人壽百年時。下閻浮提。雜心論云。彌
勒菩薩。滅後生第四天。壽四千歲。一
日一夜。當人間四百年。卽1)准 [17] 人間合。
五十七億六百萬歲。然後下閻浮提。成
等正覺。賢愚經云。五十六億七千萬歲。
菩薩處胎經亦同此說。一切智光仙人
經云。五十六億萬歲。今上生經亦同此
說。定意經云。彌勒五億七十六萬歲作
佛。案云。彼天四千歲 *准人間歲數。
得五萬七千六百之萬年。此是以萬爲
首而數至於五萬七千六百。此中若依
千萬爲億。卽爲五十七億六百之萬歲。
當於雜心之文。若依萬萬爲億之數。卽
爲五億七千六百之萬歲。近於定意經
說。而言七十六萬歲者。算位誤取之耳。
七千爲七十。六百爲六也。其餘三經。皆
云五十餘億等者。並依千萬爲億之數。
而隨翻譯之家。頗有增減之云耳。天人
歲數。相配如是。而於其中。多有妨難。何
者。俱舍論說。如是此壽。長遠究竟。極此
八十千歲。是時諸人。安坐受樂。無所馳
求。壽八十千歲。住阿僧2)祗 [18] 年。乃至衆
生。未造十惡。從起十惡集 [7] 道時節。壽命
因此。十十歲減。度一百年。卽減十歲。乃
『미륵상생경종요』 彌勒上生經宗要(ABC, H0010 v1, p.550b01-b24)

 

https://kabc.dongguk.edu/content/view?dataId=ABC_BJ_H0010_T_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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