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기불교

미륵 부처님의 출현

미륵에대한 경은 니까야에는 전륜성왕 사자후경( D26 )에 나타나는 데 아함경에는 15개의 경에서 미륵보살을 이야기 하고 있다.

 

--------------------------

 

전륜성왕 사자후경 Cakkavatti-sīhanāda Sutta( D26 )

상카 왕의 출현

 

23. “비구들이여, 인간들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질 때에 여자는 500살이 결혼적령기가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인간들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질 때에 인간들에게는 세 가지 질병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음식에 대한] 소망, 배고픔, 늙음이다.

비구들이여, 인간들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질 때에 이 잠부디빠는 부유하고 번창할 것이고 마을과 읍과 수도는 닭이 날아가서 앉을 수 있을 만큼 [가깝게] 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인간들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질 때에 이 잠부디빠는 인간들에 의해서 서로 틈이 없이 닿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갈대숲과 골풀의 숲처럼.

비구들이여, 인간들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질 때에 이 와라나시는 께뚜마띠라는 수도가 될 것이며 부유하고 번창하여 인구가 많고 사람들로 붐비며 풍족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인간들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질 때에 이 잠부디빠에 께뚜마띠 수도를 위시해서 84천의 도시가 있을 것이다.”

 

24. “비구들이여, 인간들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질 때에 수도 께뚜마띠에 상카라는 왕이 출현할 것이다. 그는 전륜성왕으로 정의로운 분이요 법다운 왕이요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이며 나라를 안정되게 하고 일곱 가지 보배를 두루 갖출 것이니 윤보, 상보, 마보, 보배보, 여인보, 장자보, 그리고 주장신보가 일곱 번째이다. 천 명이 넘는 그의 아들들은 용감하고 훤칠하며 다른 군대를 정복할 것이다. 그는 바다를 끝으로 하는 전 대지를 징벌과 무력을 쓰지 않고 법으로써 승리하여 통치할 것이다.”

 

 

미륵 부처님의 출현

 

25. “비구들이여, 인간들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질 때에 멧떼야(미륵)라는 세존이 세상에 출현할 것이다. 그는 아라한[応供]이시며, 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覚]이시며, 영지와 실천이 구족한 분[明行足]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善逝]이시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시며, 가장 높은 분[無上士]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시며, 부처님[]이시며, 세존(世尊)이시다. 마치 내가 지금 이 시대에 세상에 출현하여 아라한이며, 완전히 깨달은 자이며, 영지와 실천이 구족한 자이며, 피안으로 잘 간 자이며, 세간을 잘 알고 있는 자이며, 가장 높은 자이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자이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며, 깨달은 자, 세존인 것과 같다.

그는 신을 포함하고 마라를 포함하고 범천을 포함한 이 세상을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여 드러낼 것이다. 마치 내가 지금 이 시대에 신을 포함하고 마라를 포함하고 범천을 포함한 이 세상을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여 드러내는 것과 같다.

그는 법을 설할 것이다. 그는 시작도 훌륭하고 중간도 훌륭하고 끝도 훌륭하게 [법을 설하고], 의미와 표현을 구족하여 법을 설하여,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고 지극히 청정한 범행을 드러낼 것이다. 마치 지금 이 시대에 내가 시작도 훌륭하고 중간도 훌륭하고 끝도 훌륭하게 [법을 설하고], 의미와 표현을 구족하여 법을 설하여,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고 지극히 청정한 범행을 드러내는 것과 같다.

그는 수천의 비구 승가를 거느릴 것이다. 마치 지금 이 시대에 내가 수천의 비구 승가를 거느리는 것과 같다.”

 

26. “비구들이여, 그때 상카 왕은 마하빠나다 왕이 건설한 궁전을 다시 일으켜 세워 거기서 정착한 뒤 그것을 다시 사문, 바라문, 탄원자, 여행자, 가난한 자, 거지들에게 보시물로 보시하고 베푼 후에 멧떼야 세존ㆍ아라한ㆍ정등각 아래로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染衣]을 입고 집을 떠나 출가할 것이다. 그는 이와 같이 출가하여 혼자 은둔하여 방일하지 않고 열심히, 스스로 독려하며 지낼 것이다. 그는 오래지 않아 좋은 가문의 아들들이 성취하고자 집에서 나와 출가하는 그 위없는 청정범행의 완성을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 것이다.”

 
 
 

#제목:중아함1-66  설본경

66 설본경(說本經)  

     신수장경 : 1-508c
     한글장경 : 중-1-295
     남전장경 : Thag.910~919


 이렇게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바라나시국에 노닐으시면서 선인(仙人)이 사는 곳인 녹야원에 계시었다. 때에 여러 비구들은 점심을 먹은 뒤에 조그마한 일로 강당에 모여 이런 일을 의논하였다.
 "어떤가, 여러분, 집에 사는 거사의 아침마다 이익이 백천만 배나 되는 것과 비구들이 계의 묘한 법을 가지고 위의를 성취하여 남의 집에 들어가 밥을 받는 것과 어느것을 낫다고 하겠는가."
 어떤 비구는 이렇게 말하였다.
 "이익이 백천만 배나 된들 무엇에 쓸 것인가. 만일 비구가 계의 묘한 법을 가지고 위의를 성취하여, 남의 집에 들어가 밥을 받는다면 오직 이것만이 지극히 종요로운 것이다. 아침마다 이익이 백천만 배되는 것이 나은 것이 아니다."
 이 때에 존자 아니룻다도 또한 대중 가운데 있었다. 이에 존자 아니룻다는 비구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 이익이 백천만 배 되거나 비록 다시 그보다 더 많은들 무엇에 쓸 것인가. 만일 비구가 계의 묘한 법을 가지고 위의를 성취하여, 남의 집에 들어가 밥을 받는다면 오직 이것만이 지극히 종요로운 것이다. 아침마다 이익이 백천만 배나 되는 것이 나은 것이 아니다. 무슨 까닭인가. 나는 옛날 이 바라나시국에서 가난한 사람이 되어 다만 넝마주이로 생활해 갔던 것을 기억한다. 그 때에 이 바라나시국에는 가뭄과 이른 서리와 황충이 있어, 곡식이 영글지 않아 백성들은 거칠고 가난하여 구걸하여도 밥을 얻기 어려웠다. 이 때에 무환이라는 한 벽지불이 이 바라나시를 의지하여 살고 있었다. 이에 이 무환 벽지불은 밤을 지내고 이른 아침에, 가사를 입고 바루를 가지고 바라나시에 들어가 밥을 빌었다. 나는 그 때에 넝마를 줍기 위하여 일찍 바라나시를 나왔다. 나는 나올 때에 그리로 들어가는 벽지불을 만났다. 때에 무환 벽지불은 빈 바루를 가지고 들어갔는데, 본래와 같이 빈 바루를 가지고 나왔다. 나는 그 때에 넝마줍기를 마치고 도로 바라나시로 들어가다가 다시 무환 벽지불이 나오는 것을 보았다. 그는 나를 보자, 곧 이렇게 생각하였다. '나는 아침에 들어갈 때에 이 사람이 나오는 것을 보았다. 이제 돌아 나오는데 다시 이 사람이 들어오는 것을 본다. 이 사람은 아직도 먹을 것을 얻지 못한 것이리라. 나는 차라리 이 사람을 따라가 보리라'고. 때에 벽지불은 곧 나를 따라 오는데, 그림자가 형체를 따르는 것 같았다.
 나는 주운 넝마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 짐을 두고 돌아보다가, 무환 벽지불이 나를 따라 오는 것이 그림자가 형체를 따르는 것과 같음을 보았다. 나는 그를 보고 곧 이렇게 생각하였다. '내가 아침에 나올 때 이 선인은 성으로 들어와 걸식하는 것을 보았다. 그런데, 이 선인은 아직도 밥을 얻지 못하였으리라. 나는 차라리 내 먹을 몫을 이 선인에게 주리라'고. 이렇게 생각한 뒤 밥을 가지고 벽지불에게 주면서 말하였다.
 '선인이여, 마땅히 아시오. 이 밥은 내 몫입니다. 원컨대 나를 사랑하고 가엾이 여겨 이것을 받아 주시오.'
 때에 벽지불은 내게 대답하였다.
 '거사여, 마땅히 알라. 금년은 가뭄과 이른 서리와 황충이 있어 오곡이 영글지 못하여 백성들은 거칠고 가난하여 구걸하여도 얻기 어렵다. 너는 그 반을 덜어 내 바루에 담고, 너도 그 반을 먹고 함께 목숨을 보존하자.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선인이여, 마땅히 아시오. 나는  집이 있고 솥이 있고, 섶이 있으며 쌀이 있습니다. 음식은 이르거나 늦거나 또한 때가 없습니다. 선인이여, 나를 사랑하고 가엾이 여겨 이 밥을 다 받아 주십시오.'
 때에 벽지불은 나를 사랑하고 가엾이 여기기 때문에 곧 그것을 다 받았다.   
 여러분, 나는 그에게 한 바루의 밥을 베풀어 준 복으로 인하여 일곱 번 하늘에 나서 하늘의 왕이 되었고, 일곱 번 인간에 나서 사람의 왕이 되었다. 나는 그에게 한 바루의 밥을 베풀어 준 복으로 인하여 이렇게 샤아카 종족 가운데 태어나게 되었고, 크게 부하고 풍족하여 봉호와 식읍과 재산이 한량없고 보배를 두루 갖추었다. 나는 그에게 한 바루의 밥을 베풀어 준 복으로 인하여 백천 해의 금전의 왕을 버리고 집을 나와 도를 배우거늘, 하물며 그 밖의 여러 가지 잡물이겠느냐.
 여러분, 나는 그에게 한 바루의 밥을 베풀어 준 복으로 인하여 왕과 왕의 신하·바라문·거사와 일체 인민에게 대우를 받고, 또 사부대중 곧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에게 존경을 받는다. 나는 그에게 한 바루의 밥을 베풀어 준 복으로 인하여 항상 남의 청을 받아 음식·의복·털담요·털자리·침구와 가에 드리운 구슬·병에 대한 탕약 등 온갖 생활 도구를 받게 되었는데, 청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만일 내가 그 때 그 사문이야말로 집착이 없는 참 사람인 줄 알았더라면 거두는 복의 갚음은 더욱 배가 되었을 것이요, 큰 과보와 극히 묘한 공덕을 받아 광명은 환히 비치어 지극히 넓고 매우 컸을 것이다."
 이에 존자 아니룻다는 집착이 없는 참 사람으로서, 바른 해탈에 이르러 이 게송으로 말하였다.

   나는 기억 하나니 옛날에 가난하여
   넝마주이로 겨우 살아 나갔네
   사문 무한의 최상의 어른에게
   내 몫을 비우고 이바지하였네

   이것으로 인하여 석종에 태어나
   아니룻다라 이름하였고
   악기를 잘하고 가무에 능하여
   음악으로써 항상 즐겨하였네

   나는 세존의 바른 깨달음
   단 이슬 같은 그 맛을 보고
   그런 뒤에는 믿음과 즐거움 내어
   집을 버리고 도를 배웠느니라

   나는 숙명을 알게 되어
   본래의 난 곳을 알았나니
   33천에 태어나
   일곱 번 그 곳을 오갔느니라

   여기서 일곱 번 저기서 또 일곱 번
   세상에 태어나 열 네 번
   인간과 또 천상으로서
   애당초 나쁜 곳에 떨어지지 않았네.

   나는 이제 죽음과 남과
   중생의 가고 오는 곳 알며
   남의 마음의 옳고 그름과
   성현의 다섯 가지 오락을 아느니라.

   다섯 가지 선정을 얻어
   항상 마음이 쉬어 고요하고 잠잠하며
   이미 고요하고 바르게 살게 되어
   문득 깨끗한 하늘눈에 이르렀네

   이제 도를 배우기 위하여
   세속을 멀리 떠나 집을 버리는 것
   내 이제 이 뜻을 알아
   부처님의 경계에 들게 되었네
 
   나는 죽음을 즐거워하지 않고
   또한 살기도 원하지 않나니
   때를 따르고 가는 곳에 맡겨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 세우고
 
   나는 바이샬리의 죽림을 따라
   내 목숨은 거기서 다해
   마땅히 그 죽림 밑에서
   남음 없는 열반에 들어가리라

 그 때에 세존께서는 연좌에 계시면서 사람의 귀보다 나은 깨끗한 <하늘귀>로써 비구들이 점심 뒤에 강당에 모여 앉아 이 일을 의논하는 것을 들으시었다. 세존께서는 해질녘에 연좌에서 일어나, 강당으로 가셔서 비구들 앞에 자리를 펴고 앉으신 뒤 비구들에게 물으시었다.
 "너희들은 오늘 무슨 일로 강당에 모여 앉았느냐."
 때에 여러 비구들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오늘 존자 아니룻다가 과거의 일로 인하여 설법하기 때문에 강당에 모여 앉았나이다."
 이에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다.
 "너희들은 오늘 여래를 따라 미래의 일로 인하여 설법하는 것을 듣고자 하는가."
 "세존이시여, 지금은 바로 그 때이옵니다. 선서시여, 지금은 바로 그 때이옵니다. 만일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을 위하시어 미래의 일로 인해 설법하신다면 모든 비구들은 뒤에 마땅히 잘 받아 가지겠나이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시었다.
 "여러 비구들이여,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 이것을 잘 기억하여라. 나는 마땅히 너희들을 위하여 널리 분별하여 설명하리라."
 때에 비구들은 분부를 따라 듣고 있었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시었다.
 "비구들이여, 오래고 먼 미래에 인민의 수명은 8만 세가 될 것이다.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는 이 잠부주는 지극히 풍족하고 즐거워 백성들이 많이 살고, 마을은 서로 가까워 닭이 한 번에 날을 만큼 되리라. 비구들이여,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는 여자의 나이는 5백이 되어서야 이에 비로소 시집가리라.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는 이러한 걱정이 있을 것이다. 곧 추위·더위·대변·소변·음식·늙음 이 밖에 다른 걱정은 없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는, 소라라는 왕이 있어 전륜왕이 되어 총명하여 지혜가 있고, 4군(軍)을 두어 천하를 바로 거느리고 스스로 자재하며, 법다운 법의 왕으로서 7보를 성취할 것이다. 그 7보란 윤보·상보·마보·주보·여보·거사보·주병신보이다. 1천 아들을 두는데, 용모는 단정하고 용맹스럽고 두려움이 없어 능히 다른 무리들을 항복 받을 것이다.
 그는 반드시 이 일체의 땅 내지 큰 바다를 거느리되 칼이나 작대기를 쓰지 않고, 법으로써 가르치고 명령하여 안락을 얻게 할 것이다. 큰 금당이 있어 모든 보배로 장엄하게 꾸미고, 높이는 1천주요 둘레는 16주가 될 것이다. 그는 반드시 이것을 세울 것인데, 세운 뒤에는 내리고 곧 사문과 바라문과 빈궁한 자와 고독한 자와 멀리서 온 거지에게 보시하되 음식·의복·수레·화만과 흩는 꽃과 바르는 향과 집·침구·털담요·털자리, 가에 드리운 구슬과 급사(給使)·등불로써 할 것이다. 그는 이것들을 보시한 뒤에는 곧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집이 없이 도를 배울 것이다. 그는 족성자의 하는 일과 같이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집이 없이 도를 배우면 오직 위없는 범행을 마치고, 현재에 있어서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놀 것이요, 생이 이미 다하고 범행이 이미 서고 할 일을 이미 마쳐, 다시는 후세에 생명을 받지 않는다는 참뜻을 알 것이니라."  
 그 때에 존자 아지타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가사 한 자락을 벗어 메고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오래고 먼 미래에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 왕이 되어 이름을 <소라>라 할 것이요, 전륜왕이 되어 총명하여 지혜가 있고, 4군을 두어 천하를 바로 거느리고, 스스로 자재하여 법다운 법왕으로서 7보를 성취할 것입니다. 그 7보란 윤보·상보·마보·주보·여보·거사보·주병신보입니다. 저는 반드시 1천 아들을 둘 것이온데, 용모는 단정하고 용맹스럽고 두려움이 없어 능히 다른 무리들을 항복 받을 것입니다. 저는 반드시 이 모든 땅 내지 큰 바다를 거느리되 칼이나 작대기를 쓰지 않고, 법으로써 가르치고 명령하여 안락을 얻게 할 것입니다. 큰 금당이 있어 모든 보배로써 장엄하게 꾸미고, 높이는 1천주요 둘레는 16주가 될 것입니다. 저는 반드시 이것을 세울 것이온데, 세운 뒤에는 내리고 곧 사문과 바라문과 빈궁한 이, 고독한 이, 멀리서 오는 거지에게 보시하되 음식·의복·수레·화만과 흩는 꽃·바르는 향·집·침구·털담요·털자리·가에 드리운 구슬·급사·등불로써 할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보시한 뒤에는 곧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집이 없이 도를 배울 것입니다. 저는 족성자의 하는 일과 같이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집이 없이 도를 배우면 오직 위없는 범행을 마치고, 현재에 있어서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 것입니다. 생이 이미 다하고 범행이 이미 서고 할 일을 이미 마쳐, 다시는 후세에 목숨을 받지 않는다는 참뜻을 알 것입니다."
 이에 세존께서는 존자 아지타를 꾸짖어 말씀하시었다.
 "너 어리석은 사람아, 너는 마땅히 다시 한 번 죽어서 다시 마치기를 구해야 할 것이다. 무슨 까닭인가. 곧 너는 '세존이시여, 저는 오래고 먼 미래에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 왕이 되어 이름을 소라라 할 것이요, 전륜왕이 되어 총명하여 지혜가 있고, 4군을 두어 천하를 바로 거느리고, 스스로 자재하여 법다운 법의 왕으로서 7보를 성취할 것입니다. 저는 마땅히 1천 아들을 둘 것이온데, 용모는 단정하고 용맹스럽고 두려움이 없어 능히 다른 무리들을 항복 받을 것입니다. 저는 마땅히 이 모든 땅과 내지 큰 바다를 거느리되 칼이나 작대기를 쓰지 않고, 법으로써 가르치고 명령하여 안락을 얻게 할 것입니다. 큰 금당에는 모든 보배로 장엄하게 꾸미고, 높이는 1천주요 둘레는 16주가 될 것입니다. 저는 마땅히 이것을 세울 것이온데, 세운 뒤에는 내리고 곧 사문과 바라문과 가난한 이, 고독한 이, 멀리서 오는 거지들에게 보시하되 음식·의복·수레·화만·흩는 꽃·바르는 향·집·침구·털담요·가에 드리운 구슬·급사·등불로써 할 것입니다. 저는 이것들을 보시한 뒤에는 곧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집이 없이 도를 배울 것입니다. 저는 족성자의 하는 일과 같이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집이 없이 도를 배우면 오직 위없는 범행을 마치고, 현재에 있어서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 것입니다. 생이 이미 다하고 범행이 이미 서고 할 일을 이미 마쳐, 다시는 후세의 생명을 받지 않는다는 참뜻을 알 것입니다.'고 생각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지타여, 너는 오래고 먼 미래에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 왕이 되어 이름을 소라라 할 것이요, 전륜왕이 되어 총명하여 지혜가 있고, 4군을 두어 천하를 바로 거느리고, 스스로 자재하여 법다운 법의 왕으로서 7보를 성취할 것이다. 그 7보란 윤보·상보·마보·주보·여보·거사보·주병신보이다. 너는 마땅히 1천 아들을 두는데, 용모는 단정하고 용맹스럽고 두려움이 없어 능히 다른 무리들을 항복 받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이 일체의 땅과 내지 큰 바다를 거느리되 칼이나 작대기를 쓰지 않고, 법으로써 가르치고 명령하여 안락을 얻게 할 것이다. 큰 금당에는 모든 보배로 장엄하게 꾸미고, 높이는 1천주요 둘레는 16주가 될 것이다. 너는 반드시 이것을 세울 것인데, 세운 뒤에는 내리고 곧 사문과 바라문과 빈궁한 이, 고독한 이, 멀리서 오는 거지들에게 보시하되 음식·의복·수레·화만·흩는 꽃·바르는 향·집·침구·털담요·가에 드리운 구슬·급사·등불로써 할 것이다. 너는 이것을 보시한 뒤에는 곧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집이 없이 도를 배울 것이다. 너는 족성자의 하는 일과 같이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집이 없이 도를 배우면 오직 위없는 범행을 마치고 현재에 있어서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 것이다. 생이 이미 다하고 범행이 이미 서고 할 일은 이미 마쳐, 다시는 후세의 생명을 받지 않는다는 참뜻을 알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여러 비구들을 돌아보면서 말씀하시었다.
 "오래고 먼 미래에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 반드시 부처님이 계시어, 이름을 미륵 여래·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할 것이다. 마치 지금 내가 이미 여래·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하는 것과 같으니라. 그는 이 세상·하늘·악마·범·사문·바라문 등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 것이다. 마치 지금 내가 이미 이 세상·하늘·악마·범·사문·바라문 등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니는 것과 같으니라. 그는 반드시 설법할 것이니,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고 마지막도 또한 묘하며, 뜻도 있고 문채도 있어,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을 드날릴 것이다. 마치 지금 내가 설법하여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고, 마지막도 또한 묘하며, 뜻도 있고 문채도 있어,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을 드날리는 것과 같느니라. 그는 반드시 범행을 널리 펴고 멀리 펼치어, 큰 모임이 한량이 없고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잘 펴서 드날릴 것이다. 마치 지금 내가 범행을 널리 펴고 멀리 펼치어, 큰 모임이 한량이 없고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잘 펴서 드날리는 것과 같으니라. 그는 반드시 한량이 없는 백천의 비구중을 둘 것이니, 마치 지금 내가 한량이 없는 백천의 비구중을 둔 것과 같으니라."
 그 때에 존자 미륵은 그 대중 가운데 있었다. 이에 존자 미륵은 곧 자리에서 일어나 가사 한 자락을 벗어 메고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오래고 먼 미래에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 부처가 될 수 있어, 이름을 미륵 여래·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할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여래·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저는 이 세상·하늘·악마·범·사문·바라문 등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이 세상·하늘·악마·범·사문·바라문 등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니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저는 마땅히 설법하여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고 마지막도 또한 묘하며, 뜻도 있고 문채도 있어,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을 드날릴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설법하시어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고 마지막도 묘하며, 뜻도 있고 문채도 있어,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을 드날리시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저는 마땅히 범행을 널리 펴고 멀리 펼치어, 큰 모임이 한량이 없고,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잘 펴서 드날릴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범행을 널리 펴고 멀리 펼치어, 큰 모임이 한량이 없고,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잘 펴서 드날리시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저는 반드시 한량없는 백천의 비구를 둘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한량없는 백천의 비구를 두신 것과 같을 것입니다."
 이에 세존께서는 미륵을 찬탄하여 말씀하시었다.
 "착하고 착하다, 미륵이여. 너의 발심은 지극히 묘하여 그것은 대중을 거느릴 것이다. 무슨 까닭인가. 네가 지금 생각한 것과 같이 곧 '세존이시여, 나는 오래고 먼 미래에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 부처를 이룰 수 있어, 이름을 미륵 여래·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할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여래·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하시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저는 이 세상·하늘·악마·범·사문·바라문 등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이 세상·하늘·악마·범·사문·바라문 등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으시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저는 반드시 설법할 수 있어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고 마지막도 또한 묘하며, 뜻도 있고 문채도 있어,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을 드날릴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설법하시어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고  마지막도 또한 묘하며, 뜻도 있고 문채도 있어,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을 드날리시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저는 마땅히 범행을 널리 펴고 멀리 펼치어, 큰 모임이 한량이 없고,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잘 펴서 드날릴 것이니, 지금 세존께서 범행을 널리 펴고 멀리 펼치어, 큰 모임이 한량이 없고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잘 펴서 드날리시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미륵아, 너는 오래고 먼 미래에 사람의 수명이 8만 세가 될 때에, 반드시 부처가 될 수 있어, 이름을 미륵 여래·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할 것이니, 마치 지금 내가 여래·무소착·등정각·명행성위·선서·세간해·무상사·도법어·천인사·불중우라 호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너는 이 세상·하늘·악마·범·사문·바라문 등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닐 것이니, 마치 지금 내가 이 세상·하늘·악마·범·사문·바라문 등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증득하여, 성취하여 노니는 것과 같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설법할 수 있어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고 마지막도 또한 묘하며, 뜻도 있고 문채도 있어,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을 드날릴 것이니, 마치 지금 내가 설법하여 처음도 묘하고 중간도 묘하고  마지막도 또한 묘하며, 뜻도 있고 문채도 있어, 구족하고 청정하여 범행을 드날리는 것과 같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범행을 널리 펴고 멀리 펼치어, 큰 모임이 한량이 없고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잘 펴서 드날릴 것이니, 마치 지금 내가 범행을 널리 펴고 멀리 펼치어, 큰 모임이 한량이 없고 사람으로부터 하늘에 이르기까지 잘 펴서 드날리는 것과 같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한량없는 백천의 비구중을 둘 것이니, 마치 지금 내가 한량없는 백천의 비구중을 둔 것과 같을 것이다."
 그 때에 존자 아난다는 총채를 들고 부처님을 모시고 있었다. 이에 세존께서는 돌아보시고 말씀하시었다.
 "아난다야, 너는 금실로 짠 옷을 가지고 오너라. 나는 이제 미륵 비구에게 주고자 한다."  
 그 때에 아난다는 세존께서 시키신 대로 금실로 짠 옷을 가지고 와서 세존께 올리었다. 이에 세존께서는, 아난다에게서 이 금실로 짠 옷을 받으신 뒤에 말씀하시었다.
 "미륵아, 너는 내게서 이 금실로 짠 옷을 받아 불·법·승에 보시하라. 무슨 까닭인가. 미륵아 여래·무소착·등정각은 세간의 보호를 위하여 정의와 요익을 구하고, 안온과 쾌락을 구한다."
 이에 존자 미륵은 여래에게서 금실로 짠 옷을 받아 불·법·승에 보시하였다. 때에 악마 파순은 문득 이렇게 생각하였다. '이 사문 고오타마는 바라나시의 선인이 사는 녹야원에서 노닐면서 그 제자들을 위하여 미래에 대한 설법을 하였다. 나는 이제 가서 이것을 방해하리라'고. 때에 악마 파순은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 부처님을 향하여 게송으로 말하였다.

   저는 결정코 마땅히 얻으리라
   얼굴 모습은 묘하기 제일이요
   몸에는 꽃다발과 구슬 목걸이
   그 팔에는 명주를 걸었나니
   마치 저 계두성이
   소라왕의 경계 안에 있는 듯하네
 
 이에 세존께서는 '이 악마 파순이 내게 와서 방해하려 한다.'고 생각하시었다. 세존께서 그런 줄 아신 뒤에 악마 파순을 위하여 곧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

   저는 결정코 마땅히 얻으리라
   엎어짐이 없고 의혹도 없고
   생·노와 병·사를 끊고
   마치 범행을 행하는 자
   미륵의 경계 안에 있는 듯하네

 때에 악마 파순은 다시 게송으로 말하였다.

   저는 결정코 마땅히 얻으리라
   유명한 웃 옷 묘한 아래 옷
   전단을 몸에 바르고
   몸은 곧고 아름답고 늘씬하나니
   마치 계두성이
   소라왕의 경계 안에 있는 듯하네

 그 때에 세존께서는 다시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

   저는 결정코 마땅히 얻으리라
   주인도 없고 또한 집도 없으며
   손에는 금보를 가지지 않고
   하염도 없고 걱정도 없나니
   마치 범행을 행하는 자
   미륵의 경계 안에 있는 듯하네

 이에 마왕은 다시 게송으로 말하였다.

   저는 결정코 마땅히 얻으리라
   이름과 재물과 좋은 음식에
   노래와 춤을 능히 잘 알아
   풍류를 놀아 언제나 즐기나니
   마치 계두성이
   소라왕의 경계 안에 있는 듯하네

 그 때에 세존께서는 다시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

   저는 반드시 저 언덕 건너리니
   마치 새가 그물 찢고 나오듯 하네
   선정을 얻어 자재로이 놀고
   즐거움을 갖추어 언제나 즐기나니
   너 악마여, 마땅히 알라
   나는 이미 너를 항복 받았다

 이에 마왕은 다시 이렇게 생각하였다. '세존은 나를 안다, 선서는 나를 본다'고. 그는 시름하고 괴로워하며, 걱정하고 슬퍼하여 그대로 있을 수 없어, 곧 거기서 갑자기 사라져 나타나지 않았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니, 미륵과 아지타와 존자 아난다 및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제목:증일아함2-48  십불선품 03

48-3. 십불선품 3

     신수장경 : 2-787c
     한글장경 : 증-2-359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게서는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서 5백의 큰 비구들과 함께 계셨다.
 그 때에 아난다는 오른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 무릎을 땅에 대고는 세존님께 사뢰었다.
 "여래께서는 지극히 밝으시어 살피지 못하는 일이 없나이다. 미래·과거·현재 삼세를 모두 밝게 알으시고 과거 모든 부처님의 성과 이름과 그 제자·보살들의 시중군의 많고 적음을 모두 알으시며 1겁·백겁 혹은 무수한 겁을 다 관찰하여 알으시고 또 국왕·대신·인민들의 성과 이름을 능히 분별하시며 지금 현재의 여러 나라들도 모두 밝게 아시나이다.
 먼 장래 미륵·아라한·등정각께서 세상에 나오실 때에 그 제자들의 많고 적음과 그 부처님의 풍성함과 즐거움은 얼마나 계속되겠사온지 그 사정을 듣고자 하나이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너는 네 자리로 돌아가 앉아 내 말을 들으라. 그리고 미륵이 세상에 나오실 때 그 나라의 풍성함과 즐거움과 그 제자의 많고 적음을 잘 듣고 기억하여 마음에 새겨 두라."
 때에 아난다는 부처님 분부를 듣고 곧 자리로 돌아가 앉았다.
 그 때에 세존께서는 아난다에게 말씀하셨다.
 "먼 장래에 이 나라에 계두라는 성곽이 있어 동서는 12요오자나요, 남북은 7요오자나로서 토지는 풍성하고 인민은 번성하며 거리는 줄을 이룰 것이다.
 그 때에 그 성안에는 수광이라는 용왕이 있어 밤이면 비를 내려 향기롭고 낮은 맑고 환할 것이다.
 이 때에 계두성 안에 나찰 귀신이 있어 이름을 엽화라 할 것이다. 그는 법을 따라 행하고 바른 법을 어기지 않으며 늘 인민들이 잠 들기를 기다려 온갖 나쁘고 더러운 것을 치우고 또 향수를 땅에 뿌려 매우 향기롭고 깨끗할 것이다. 
 아난다야, 알라. 그 때에 이 남섬부주는 동·서·남·북이 10만 요오자나요 모든 산하와 석벽은 다 저절로 없어질 것이요, 네 바다의 물은 모두 한쪽에 모일 것이다.
 또 그 때의 남섬부주는 매우 편편하며 거울처럼 맑고 밝을 것이다. 온 남섬부주 안에는 곡식이 풍성하고 인민이 번성하며 온갖 보배가 많고 마을들은 서로 가까와 닭우는 소리가 잇달을 것이다.
 또 그 때에는 더러운 꽃과 과일들은 모두 말라지고 나쁘고 더러운 물건은 스스로 없어지며 그 밖의 달고 아름다우며 매우 향기로운 과수가 땅에서 날 것이다.
 그 때에 기후는 화창하고 네 철은 때를 맞추어 사람 몸에는 백 여덟 가지 근심이 없을 것이다. 탐욕·성냄·어리석음은 성하지 않아 사람들 마음은 고르고 모두 그 뜻이 같아서, 서로 보면 기뻐하고 좋은 말로 대하며 말씨는 같아 차별이 없기는 저 북구로주 사람들과 다름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크고 작기가 꼭 같아서 여러가지 차별이 없을 것이다. 또 그 때에 남녀들이 대소변이 보고 싶으면 땅은 스스로 갈라졌다가 일을 마치면 합쳐질 것이다.
 그 때에 남섬부주 안에는 멥쌀이 저절로 나는데 껍질이 없으며 매우 향기롭고 맛나며 그것을 먹으면 괴로움이 없어질 것이다. 또 이른바 금·은의 보배와 자거·마노·진주·호박 등이 땅에 흩어져 있어도 그것을 살피고 기록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그 보배를 손에 들고 저희끼리 말할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이 보배 때문에 서로 해치고 감옥에 가두며 무수히 고통하였다. 그러나 지금 이 보배들은 기와쪽이나 돌과 같아서 아무도 지키는 사람이 없다.'
 그 때에 법왕이 나타나 이름을 양카라 할 것이다. 그는 바른 법으로 인민을 다스리고 일곱 가지 보배를 성취할 것이니 일곱 가지 보배란, 바퀴·코끼리·말·구슬·미녀·장군·창고지기이니 이것을 일곱 가지 보배라 한다. 그는 이 남섬부주를 통치할 때에 칼이나 몽둥이를 쓰지 않아도 항복하지 않을 이가 없을 것이다.
 아난다야, 거기는 지금과 같은 네 보배 창고가 있을 것이다. 건타월국의 이라발 보배 창고에는 온갖 보배롭고 이상한 물건이 많아 이루 헤아릴 수 없다. 둘째는 미제라국의 반주 큰 창고인데 거기도 보배가 많다. 셋째는 수뢰타국에 있는 큰 보배 창고인데 거기도 보배가 많다. 넷째는 바라나양카에 있는 큰 창고인데 온갖 보배가 많아 이루 헤아릴 수가 없다. 이 네 큰 창고가 저절로 나타날 것이다.
 여러 창고지기는 모두 그 왕에게 가서 아뢸 것이다.
 '원컨대 대왕은 이 보배 창고의 물건을 빈궁한 사람들에게 보시하소서.'
 그 때에 양카왕은 보배를 얻고도 살피고 기록하지 않을 것이니 뜻에 재물이라는 생각이 없기 때문입니다.
 때에 남섬부주 안에는 나무 뒤에 옷이 저절로 열릴 것이다. 그것은 매우 곧고 부드러워 사람들은 그것을 가져다 입을 것이다. 마치 지금 북구로주 땅의 나무 위에 옷이 저절로 열리는 것과 다름 없을 것이다. 
 그 때에 그 왕에게는 대신이 있어 이름을 수범마라 할 것이다. 그는 어릴 때부터 왕과 친하여 왕은 그를 매우 사랑하고 존경할 것이다. 또 그는 얼굴이 단정하고 키는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으며 살찌지도 않고 여위지도 않으며 희지도 않고 검지도 않으며 늙지도 않고 젊지도 않을 것이다.
 또 그 수범에게는 아내가 있어 이름을 범마월이라 할 것이다. 그는 미녀 중에서도 가장 뛰어나고 묘하여 천제의 왕비 같을 것이다. 입에서는 우트팔라 연꽃향기가 나고 몸에서는 챤다나 향기가 날 것이다. 그래서 여러 여자들의 마흔 여덟 가지 맵씨도 그 앞에서는 아주 무색하여질 것이다. 그리고 그는 병도 없고 어지러운 생각도 없으리라.
 그 때에 미륵 보살은 도솔천에서 그 부모의 늙지도 젊지도 않는 것을 관찰하고 곧 신을 내려 아래로 응하여 오른 옆구리로 날 것이다. 그것 은 마치 내가 오른 옆구리로 난 것처럼 미륵 보살도 그러할 것이다.
 때에 도솔천의 여러 하늘들은 각기 외칠 것이다.
 '미륵 보살은 이미 신을 내려 내려가셨다.'
 그 때에 수범마는 곧 그 아들을 위하여 이름을 지어 '미륵'이라 할 것이다. 그는 서른 두 가지 거룩한 모습과 80가지 뛰어난 모양으로 그 몸을 장엄하고 그 몸은 황금빛일 것이다.
 그 때의 사람 수명은 매우 길어 모두 8만 4천 세요, 또 아무 병도 없을 것이다. 또 여자는 나이 5백 세가 되어야 시집을 갈 것이다.
 그 때에 미륵 보살은 얼마동안 집에 있다가 곧 집을 떠나 도를 배울 것이다. 
 그 계두성에서 멀지 않은 곳에 용화라는 도수가 있다. 높이는 1요오자나요, 넓이는 5백 보다. 미륵 보살은 그 나무 밑에 앉아 위없는 도를 이루려 하여, 그날 밤중에 집을 떠나 그 밤으로 위없는 도를 이룰 것이다. 때에 삼천대천세계는 여섯 번 진동하고 지신들은 각각 저희들끼리 말할 것이다.
 '지금 미륵은 성불하셨다.'
 그 소리는 사천왕 궁전에까지 들릴 것이다.
 '미륵은 성불하셨다.'
 그리하여 33천·야마천·도솔천·화재천·타화자재천까지 들리고 더 나아가 범천에 까지 들릴 것이다.
 '미륵은 불도를 이루었다.'
 그 때에 대장이라는 마왕은 법으로 그 세계를 다스리고 교화하였다. 그는 여래의 명성을 듣고 못내 기뻐해 어쩔 줄을 모르면서 이레낮·이레밤을 자지 않을 것이다. 그는 욕심 세계의 수없는 하늘 사람들을 데리고 미륵 부처님께 나아가 공경하고 예배할 것이다. 미륵 부처님은 그 하늘들을 위하여 미묘한 논을 설명할 것이다. 이른바 그 논이란 보시와 계율과 천상에 나는데 대한 논이요, 욕심은 더러운 것이므로 그것을 뛰어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하실 것이다.
 그 때에 미륵 부처님은 그 사람들이 마음을 내어 기뻐하는 것을 보고 모든 불세존님이 항상 말씀하시는 법, 즉 괴로움과 그 원인과 그것의 사라짐과 그 사라지는 길의 이치를 그 하늘 사람들을 위하여 널리 해설하실 것이다.
 그래서 그 자리에 있던 8만 4천 천자들은 온갖 번뇌가 없어지고 법눈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그 때에 마왕 대장은 그 세계 인민들에게 말할 것이다. '너희들은 빨리 집을 나오라. 왜냐하면 미륵님이 오늘 저쪽 언덕으로 건너셨다. 그리고 너희들도 이끌어 저쪽 언덕에 이르게 하실 것이다.
 그 때에 계두성 안에 장자가 있어 이름을 선재라 한다. 그는 마왕의 분부와 또 부처라는 말을 듣고는 8만 4천 무리를 데리고 미륵 부처님께 나아가 머리를 조아려 발아래 예배하고 한쪽에 앉는다.
 미륵 부처님은 그를 위해 미묘한 논을 설명할 것이다. 이른바 그 논이란 보시와 계율과 천상에 나는데 대한 논이요, 욕심은 더러운 것이므로 그것을 뛰어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하실 것이다.
 때에 미륵 부처님은 사람들의 마음이 열리고 뜻이 풀린 것을 보시고, 여러 불세존님이 항상 말씀하시는 법, 즉 괴로움과 그 원인과 그것의 사라짐과 그 사라지는 길의 이치를 그 사람들을 위하여 널리 분별하실 것이다. 그래서 그 자리에 있던 8만 4천 인은 온갖 번뇌가 없어지고 법눈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때에 선재와 8만 4천인들은 앞으로 나아가 부처님께 사뢸 것이다.
 '집을 떠나 범행을 잘 닦아서 모두 아라한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미륵 부처님의 첫 번째 모임은 8만 4천 아라한이 될 것이다.
 이 때에 양카왕은 미륵님이 이미 불도를 이루셨다는 말을 듣고 곧 그 부처님께 나아가 법을 듣고자 할 것이다. 
 때에 미륵 부처님은 그를 위하여 설법하실 것이다. 그 법은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으며 마지막도 좋고 뜻은 매우 깊고 그윽할 것이다.
 왕은 그 뒤에 태자를 세우고는 이발사에게 보물을 주고 또 여러 범지들에게는 잡보물을 줄것이다. 그리고 8만 4천 무리를 데리고 부처님께 나아가 사문이 되기를 원하여 모두 아라한의 도를 이룰 것이다.
 이 때에 수범마 장자도 미륵 보살이 불도를 이루었다는 말을 듣고는 8만 4천 범지들을 데리고 그 부처님께 나아가 사문이 되기를 원하여 아라한니 될 것이다. 오직 수범마은 세 가지 번뇌를 끊고 기필코 괴로움을 완전히 벗어나게 될 것이다.
 때에 부처님 어머니 범마월도 8만 4천 궁녀들을 데리고 부처님께 나아가 사문이 되기를 원하여 모두 아라한이 될 것이다. 오직 범마월만은 세 가지 번뇌를 끊고 수다원을 이룰 것이다.
 또 크샤트리야 부녀들도 미륵 여래님이 세상에 나와 부처님이 되었다는 말을 듣고, 그 수천만 무리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머리를 조아려 발 아래 예배하고 한쪽에 앉아, 각기 사문이 될 마음을 내어 집을 나와 도를 배울 것이다. 그래서 차례를 뛰어 넘어 깨달음을 증득하는 이도 있고 혹은 증득하지 못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아난다야, 그 때에 차례를 뛰어 넘어, 증득하지 못하는 이는 모두 법을 받드는 사람으로서 일체 세상은 즐겨할 것이 못된다는 생각으로 세상을 싫어할 것이다. 
 그 때에 미륵 부처님은 세 가지 교법을 말씀하실 것이다. 그리고 지금 내 제자 중의 저 카샤파 같은 이는 열 두 가지 두타행을 행할 것이다. 그는 과거의 여러 부처님 밑에서 범행을 잘 닦은 이로서 항상 미륵 부처님을 도와 인민들을 교화할 것이다."
 그 때에 카샤파는 여래님으로부터 멀지 않은 곳에서 가부하고 앉아, 몸과 뜻을 바루고 생각을 매어 앞에 두고 있었다. 그 때에 세존께서 카샤파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이제 늙어 나이 80이 넘었다. 그런데 내게는 큰 성문이 네 사람이 있어 능히 세상을 교화한다. 그들은 모두 지혜가 끝이 없고 온갖 덕을 두루 갖추었다. 그 네 사람이란 이른바, 큰 카샤파 비구·군도발한 비구·빈두로 비구·라훌라 비구이니라.
 너희들은 네 큰 성문들은 결코 반열반하지 말라. 내 법이 아주 멸한 뒤에 열반에 들라. 큰 카샤파도 열반에 들지 말고 미륵님이 세상에 나오시기를 기다리라. 왜 그러냐 하면 미륵님이 교화할 제자는 다 석가 부처님의 제자로서, 내가 끼친 교화로 말미암아 번뇌를 다하였기 때문이다. 카샤파는 저 마가다국의 비제촌의 산중에 있으리라.
 때에 미륵 여래는 수천인에게 앞·뒤로 둘러싸이어 그 산중으로 갈 것이다. 부처님의 은혜를 입은 여러 귀신들은 미륵 부처님을 위하여 문을 열고 카샤파의 좌선하는 굴을 보도록 할 것이다.
 그 때에 미륵 부처님은 오른 손을 펴서 카샤파를 가리키면서 여러 사람들에게 말할 것이다.
 '이 사람은 먼 옛날 석가 부처님의 제자로서 이름을 카샤파라 한다. 지금까지도 두타의 고행으로써 제일이다.'
 그 때에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처음 보는 일이라고 찬탄할 것이다. 그리고 그 수없는 백천 중생들은 온갖 번뇌가 없어지고 법눈이 깨끗하게 될 것이요, 또 어떤 중생은 카샤파의 몸을 자세히 볼 것이다.
 이것이 최초의 모임으로서 96억 인민들은 모두 아라한이 될 것이다.그들은 다 내 제자다. 왜 그러냐 하면 그들은 다 내 교훈을 받았고 또 보시·사랑·이익 같은 행동의 네 가지 인연 때문이니라.
 아난다야, 그 때에 미륵 부처님은 카샤파의 승가리를 받아 일을 것이니 그 때에 카샤파의 몸은 갑자기 별처럼 흩어질 것이다. 그러면 미륵 부처님은 또 갖가지 향과 꽃으로 카샤파를 공양할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불세존은 바른 법을 공경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요, 미륵도 또 내게서 바른 법의 교화를 받아 위없는 바르고 참된 깨달음을 이루었기 때문이니라.
 아난다야, 알라. 미륵 부처님의 두 번째 모임에는 94억 인인데 그들은 다 아라한이다. 그들도 과거에 내가 가르친 제자로서 네 가지 공양을 행하였기 때문이니라.
 또 미륵 부처님의 세 번째 모임에는 92억 인인데 그들도 다 아라한 으로서 내가 과거에 가르친 제자이니라. 그 때에 비구들의 성명은 다 자씨 제자라 할 것이다. 마치 지금의 내 성문들이 모두 석가 제자라고 일컫는 것과 같느니라.
 그 때에 미륵 부처님은 제자들을 위해 설법할 것이다. 즉
 '너희 비구들은 덧없다는 생각·진실로 괴롭다는 생각·내가 없다는 생각·진실로 공하다는 생각·색은 변한다는 생각·푸르딩딩하다는 생각·퉁퉁 부었다는 생각·밥이 소화되지 않았다는 생각·피라는 생각·일체 세상은 즐겨할 것이 없다는 생각을 닦아야 하느니라.  왜 그러냐 하면 비구들이여, 알라. 이 열 가지 생각은 다 과거 석가모니 부처님이 너희들을 위해 말씀하시어 번뇌를 없애고 마음의 해탈을 얻게 하셨기 때문이니라.
 만일 이 대중 가운데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가 있으면 그는 과거에 범행을 닦고 내게 온 것이다.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 에게서 그 법을 받들어 가져다가 내게 온 것이요, 혹은 서가모니 부처님 밑에서 세 가지 보배를 공양하고 온 것이니라.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 밑에서 잠깐 동안 선의 근본을 닦고 내게 온 것이요,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 밑에서 네가지 평등한 마음을 닦고 내게 온 것이다.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 밑에서 다섯 가지 계율을 받들어 지니고 세 분에게 귀의하고 내게 온 것이요,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 밑에서 절이나 탑을 세우고 내게 온 것이니라.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 밑에서 헌 절을 수리하고 내게 온 것이요,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 밑에서 여덟 가지 재법을 지니고 내게 온 것이다.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께 향과 꽃을 공양하고 내게 온것이요, 혹은 그에게 부처의 법을 듣고는 슬피 울며 눈물을 흘리고 내게 온 것이니라.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에게 전일한 마음으로 법을 듣고 내게 온 것이요, 또는 목숨을 마칠때까지 범행을 닦다가 내게 온 것이다. 혹은 쓰고 읽고 외우다가 내게 온 것이요, 받들어 섬기고 공양하다가 내게 온 사람이다.'하리라.
 그리고 미륵 부처님은 곧 다음 게송을 읊을 것이다.

   계율을 가지며 많이 듣는 덕
   선정과 생각하는 업을 늘이고
   깨끗한 범행을 잘 닦던 이
   거기서 내게로 와서 났구나

   보시를 권하고 기쁜 마음 내어서
   마음의 근본을 닦아 행하고
   뜻에는 여러 가지 생각이 없나니
   그러다가 모두 다 내게로 왔네

   혹은 평등한 마음을 내어
   모든 부처님 받들어 섬기고
   성스런 무리들께 공양하던 이
   모두 다 내게로 와서 났다네

   혹은 계율과 경전을 외우고
   잘 익혀 남을 위해 설명해 주며
   일심으로 법의 근본 생각했나니
   그러다가 지금 다 내게로 왔네

   석가 종족은 잘 교화하여서
   온갖 사리에 공양하였고
   법을 받들어 섬겨 공양했나니
   그러다가 지금 다 내게로 왔네

   혹 어떤이는 경전을 베껴 쓰고
   흰 비단 위에 게송을 읊어 쓰며
   그 온갖 경전을 공양하나니
   그러다가 다 내게로 왔네

   채색 비단과 온갖 물건을
   절에 가져가 공양하면서
   스스로 '나무불'일컬었나니
   그러다가 모두 다 내게로 왔네

   현재의 부처님과 또 과거의
   그 모든 부처님께 공양드리고
   선정은 바르고 또 평등하나니
   그리고 더·덜함의 흔들림이 없네

   그러므로 부처님과 또 그 법과
   성스런 그 스님들 섬겨 받들라
   알뜰한 마음으로 세 보배 섬기면
   반드시 하염없는 곳에 이르리.

 아난다야, 미륵 부처님은 그 대중 가운데 이 게송을 읊을 것이다.
 그 때에 대중 가운데의 여러 하늘과 사람들은 그 열 가지 생각을 깊이 생각하고 열 한 사람의 여자는 온갖 번뇌가 없어지고 법눈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미륵 부처님 때에는 천년 동안 계율을 범하는 비구가 없을 것이다. 그는 항상 한 게송으로 계율을 삼을 것이다.

   입과 뜻으로 악을 행하지 말고
   몸으로도 또한 범하지 말라.
   이 세 가지 나쁜 행 버리면
   생·사의 깊은 바다 벗어 나리라.

 천년을 지낸 뒤에 계율을 범하는 이가 있어 다시 계율을 정할 것이다.
 미륵 부처님의 수명은 8만 4천세일 것이요, 그가 반 열반하나 뒤에 그 끼친 법도 8만 4천년 보존될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그 때의 중생들은 모두 그 근기가 지혜롭기 때문이니라.
 만일 선남자·선녀인으로서 미륵 부처님과 세 번 모임의 성문들과 또 계두성과 양카왕을, 네 개의 큰 보배 창고를 보고 싶어하거나, 또 저절로 난 맵쌀을 먹고 저절로 된 옷을 입다가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천상에 나기를 바라는 이는 부디 부지런히 정진하여 게으르지 말라. 그리고 법사들을 반들어 섬기고 공양하되 이름 난 꽃과 찧은 향 등 갖가지로 공양하여 빠뜨림이 없게 하라. 아난다야,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
 그 때에 아난다와 대중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제목:증일아함1-27  등취사제품 05

27-5. 등취사제품 5

     신수장경 : 2-645a
     한글장경 : 증-1-368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에 미륵보살은 세존께 나아가 그 발에 예배하고 한쪽에 앉아 세존께 사뢰었다.  
 "보살 마하살은 몇 가지 법을 성취하여야 보시 바라밀을 행하고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추어 위없는 바른 도를 빨리 성취하게 되나이까."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보살 마하살이 네 가지 법의 근본을 성취하면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추어 위없는 다 옳은 깨달음을 이룰 것이다.
 어떤 것이 네 가지인가. 보살이 보시할 때에는 벽지불과 밑으로 범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평등히 보아 사람을 가리지 않고 항상 이렇게 생각하라. '모든 중생은 먹음으로 살고 먹지 않으면 죽는다'고. 이것이 이른바 보살이 이 첫째 법을 성취하여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춘다는 것이니라.  
 다시 보살이 보시할 때에는 머리나 눈·골수·뇌수·나라·재물·아내·자식 등을 즐겁게 보시하여 애착하는 생각을 내지 말라. 마치 죽어 가던 사람이 갑자기 살아나면 기뻐 뛰면서 어쩔 줄을 모르는 것처럼, 보살이 마음을 내어 기뻐하는 것도 그와 같아서 보시의 서원에 애착하는 생각을 내지 않느니라.  
 다시 미륵이여, 보살이 보시할 때에는 그 공덕을 일체에 미치게 하고, 자기만의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위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이것이 이른바 '셋째 법을 성취하여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춘다'는 것이니라.  
 다시 미륵이여, 보살 마하살이 보시할 때에는 이렇게 생각하라. '모든 중생 무리 중에서 보살이 가장 우두머리가 된다. 그는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추고 모든 법의 근본을 안다. 왜 그러냐 하면 그는 밥을 먹고는 모든 감관이 고요하여 계율을 생각하며, 성내지 않고 사랑하는 마음을 닦으며 용맹하게 정진하여 선법은 자라게 하고 악법은 없애며, 항상 마음이 한결 같아서 뜻이 어지럽지 않으며 변재를 두루 갖추어 설법에는 마침내 차례를 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보시로 하여금 여섯 바라밀을 두루 갖추고 보시 바라밀을 이루게 하여지이다'고.  
 만일 보살 마하살이 이 네 가지 법을 행하면 위없는 다 옳은 깨달음을 성취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미륵이여, 만일 보살 마하살로서 보시하려 할 때에는 마땅히 이런 서원을 세워 모든 행을 두루 갖추도록 하라. 미륵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그 때에 미륵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https://www.palikanon.com/english/pali_names/me_mu/metteyya.ht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