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구경

법구경 24번 게송

 

법구경 24번 게송

 

1법정역 - 2전재성역 3支謙(224) 4了參(1953) - 5빠알리본 6Fronsdal영어본 7인연담 8해설

 

부지런히 수행하고 깊이 생각하고 말과 행동이 맑고 신중하며 스스로 억제하고 진리대로 사는 근면한 사람은 그 이름이 빛난다.

 

힘써 노력하고 새김을 갖추고 행실이 맑고 행동이 신중하고

자제하고 여법하게 사는 방일하지 않은 님에게 명성이 더해간다.

 

 

正念常興起 行淨惡易滅 自制以法壽 不犯善名增

정념상흥기 행정악이멸 자제이법수 불범선명증

 

奮勉常正念淨行能克己如法而生活無逸善名增

 

 

 

uṭṭhānavato satīmato sucikammassa nisammakārino

saññatassa dhammajīvino appamattassa yasobhivaḍḍhati

(DhP 24)

 

The good repute of someone, who is energetic, mindful, of pure deeds, acting

considerately, self-controlled, living righteously and conscientious, increases.

 

 

[인연담]

어느 때 라자가하에 유행병이 퍼졌다. 라자가하의 유명한 은행가도 병에 걸리고 말았다. 은행가 내외는 중병에 걸리자 아들을 어느 친척 집으로 대피시켰다. 그들은 아들에게 유행병이 사라질 때까지 거기에 있으라고 이르고, 자기들이 숨겨 둔 황금과 보석이 있는 곳을 가르쳐 주었다. 그들은 아들이 다시 돌아왔을 때 자기들이 살아 있지 못하면 아들이 그 재산을 찾아내어 다시 가업을 일으켜 줄 것을 기대했던 것이다. 유행병이 완전히 사라져서 그 은행가의 아들이 다시 옛집으로 되돌아왓을 때는 상당한 세월이 흐른 뒤였다. 떠날 때 어린아이었던 그는 이제 성년이 되었기 때문에 옛 친지들조차도 그를 알아보지 못할 정도였다. 그는 옛날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들은 곳으로 가서 보물을 찾아보았다. 다행이도 보물은 아무도 손댄 흔적이 없이 잘 보존되어 있었다. 그렇지만 이곳에 온 낯선 젊은이가 옛날 많은 재산을 가졌던 은행가의 아들이라고 믿어 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는 자기가 갑자기 이 재산을 꺼내어 쓴다면 사람들로부터 의심을 받으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재산을 몰수당할지도 모르며 심지어는 절도 혐의를 받을 수도 있다고 그는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우선 일꾼이 되어 일자리를 찾아 일을 하기 시작했다. 그가 찾은 일거리는 인간 시계의 역할이었다. 그는 아침마다 일꾼들을 깨워서 일터로 보냈고, 또 시간에 맞추어 식사 때를 알려 주었으며, 언제 어느 때까지 무슨무슨 준비를 해야 한다는 등등, 인간 시계 역할을 맡아 일을 잘해나가고 있었다. 어느 날 그는 아침 일찍 일꾼들을 큰 소리로 깨우고 있었다. 그런데 그 소리를 라자가하의 빔비사라 국왕이 듣게 되었다. 왕은 목소리를 듣고 그 목소리의 주인공의 운명을 알아내는 이상한 재능이 있었다. 왕은 그 목소리의 주인공이 대단한 재산가여야 할텐데 웬일인지 저런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 아침에 일꾼들을 깨우는 일이나 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서 왕은 사람을 보내어 그 목소리의 주인공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도록 일렀다.

그렇게 해서 왕은 그 목소리의 주인공이 일꾼들 중의 한 사람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그래도 왕의 의심은 풀리지 않았다. 왕은 자기의 판단에 의하면 그런 목소리를 가진 사람은 마땅히 부유한 생활을 하게 되어 있다고 세 번이나 거듭 말하면서, 재삼재사 그 젊은이에게 사람을 보내어 그의 신분을 조사케 했다. 그 결과 마침내 사실이 밝혀졌다. 그 젊은이는 결국 자기가 은행가의 아들이며, 전염병을 피하여 친척 집에 보내어졌다는 것, 그리고 이제는 다시 돌아와 아버지가 숨겨둔 보물을 찾아내었다는 것, 그렇지만 여러 가지 염려 때문에 일꾼으로 살아가고 잇다는 것을 고백했다. 왕은 은행가의 아들 꿈바고사까의 생각이 깊은 점에 감탄하여 공주를 꿈바고사까에게 시집보내기로 결정하고, 꿈바고사까를 재정관에 임명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부처님을 찾아 뵙고 아뢰었다. 부처님은 왕의 이야기를 다 듣고 24번 게송을 읊었다.

 

 

[해설]

자신이 물려받은 재산임에도 깊이 숙고하여 차분하게 접근하는 청년과 그런 청년을 목소리만으로 알아본 빔비사라왕의 이야기가 인상적이다.

 

728x90

'법구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구경 26번 27번 게송  (0) 2020.12.10
법구경 25번 게송  (0) 2020.12.02
법구경 21번 22번 23번 게송  (0) 2020.12.02
법구경 19번 20번 게송  (0) 2020.12.01
법구경 18번 게송  (0) 2020.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