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가자는 왜 승가안에서 왜 평등해야 하는가?
출가자는 왜 승가의 주인인가?
출가자는 왜 존재 자체로 존중받아야 하는가?
출가자는 왜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는가?
*1994년 종헌종법이 이러한 승가의 의미를 모르고서 제정되었고, 이후 지속된 모든 종단 개혁운동도 이런 승가의 의미를 모르고서 진행되었다. 스님이 되면 가장 먼저 가르쳐야 할 것이 승가의 의미이다.
아래동영상은 제가 작성한 승가란 무엇인가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승가의 의미' 정말 중요한데....누구도 정확하게 설명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종도들이 '스님들께 귀의합니다'라고 10년 가까이 반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QVDhqJTbds&t=707s
#승가에 대해서 말해보자
●승가는 출가자들(비구,비구니)의 공동체다.
●승가의 의미를 알면 공심(公心)으로 살게된다.
●승가의 의미를 모르면 부처님의 제자가 아니다.(주인으로 살 수없다)
●승가는 5종류가 있다.(종류에 따라 역할이 다른데, 예를 들어 5인이상 승가에서만 수계의식이 가능하다.)
●율장은 승가의 사용 설명서다.(율장을 보지 않으면 승가의 뜻을 모를 수 있다)
●승려는 승가의 시설물에 대하여 소유권은 없으나 사용권은 있다.(공유물의 특징)
●승려는 승가의 중요결정에 참여권이 있다.(헌법에 국민에게 투표권이 있는 것과 같다)
●승가에 귀의하는 공덕이 세상에서 가장 크다.(부처님께 귀의하는 공덕보다 크다)
●승가는 인류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살아있는 민주공동체다.
●승가는 풍족해도 승려는 가난해야 한다.(승려에게 사유재산은 인정되지 않는다)
●승가에 보시된 것은 모두 공유물이 되고, 스님들에게 보시된 것은 사유물이 된다.(불자들은 승가에 보시해야한다)
●승가의 시설물은 공유물이기에 출가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주인의식이 생긴다)
●승가의 수입이 있으면 평등하게 분배되어야 한다.(주인의식이 생긴다)
●승가는 포살,자자,운영회의(갈마)를 정기적으로 해야한다.(회의 구성원은 같은 지역(결계)안에사는 비구들이다. 지금은 교통의 발달로 모일 수 있는 지역이 확대되었다.)
●승가는 국가와 인종을 초월한다.(한국스님이 외국의 사찰에서도 머물고 공양할 권리가 있다.)
●승가의 화합은 전원참석을 말한다.(승려는 평등하다)
●승가는 과위를 얻은 출가자와 범부 출가자가 포함된다.
●비구승가,비구니승가 + 여자 재가신자,남자 재가신자 = 사부대중(빠리사)이라 부른다.
●5인이상 승가만이 출가자를 만들 수 있다.(수계식)
●승가는 수행공동체요, 전법 공동체다.(나는 수행만 하겠다. 혹은 전법만 하겠다는 것은 잘못이다.)
●역사적으로 승가가 사라지면 불법이 사라졌다.
●승가안에서 승려는 존재 자체로 존중받는다.(전원참석한 결정만이 효력을 갖기 때문이다)
●‘스님들께 귀의합니다’라고 만든 것은 현재 조계종이 승가의 의미를 모른다는 증거다.(이것을 문제제기 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승가의 의미를 모르는 승려들이 1994년 종헌종법을 만들어 놓았다.(독재할 수 있는 가능성, 사유재산을 인정하는 가능성과 선량한 승려를 마음대로 징계할 수 있게 되어있다.)
●승가의 의미를 모르면 거지로 살게되고, 승가의 의미를 알면 왕자로 살게된다.(모르면 주인의식이 생기지 않음)
●승가는 대중의 뜻을 물어서 결정해야 하므로 독재자가 있을 수 없다.(자승같은 독재자가 나타났다는 것은 전체가 승가의 의미를 모른다는 뜻)
●승가의 결정원칙은 다수결이다.(만장일치는 완벽한 다수결이지만 만장일치로 결정하라는 조항은 없다)
●승가가 못되는 모임은 별중(가나)이라 부른다.
●승가의 의미를 알면 소신발언을 하게된다.(주인의식이 생겨서 움추려들 이유가 없다. 비합리적인 일에도 어른에 복종하는 관습에서 벗어난다.)
●부처님 사후 법(法)과 비법(非法), 율(律)과 비율(比律)을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단체이다.(제1차,제2차,제3차... 결집등)
●부처님 사후 새로운 계율을 제정할 수 있는 유일한 단체이다.(상좌부 비구율은 227계, 사분율은 250계, )
●화합(和合)승가가 청정(淸淨)승가이다.(승려 범계(犯戒)를 하더라도 자체적인 자정(自淨)능력이 있음을 말한다.)
●승가를 되 새기는 것(僧隨念)은 염불(念佛),염법(念法)과 같은 수행법의 하나이다.
●승가는 불(佛)과 법(法)과 더불어 귀의(歸依)하는 대상이다.(복밭(福田)
●승가는 공동체, 수행단체(修行團體), 복밭(福田), 승수념(僧隨念), 전법단체(傳法團體)등 종합적인 뜻이있다.
●자동차 부품을 몇 개 모아놓았다고 자동차라 부르지 않듯이, 스님들이 몇몇 모였다고 승가라고 부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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