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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윳따니까야

포말 경(22:95) Pheṇa-sutta

 

SN 22.95

포말 경(22:95) Pheṇ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아욧자에서 강가 강의 언덕에 머무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이 강가 강이 포말을 일으키며 흐르는데 눈을 가진 사람이 이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하자. 그가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포말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비구들이여, 포말덩이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4.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것이 어떠한 물질이건 그것이 과거의 것이건 미래의 것이건 현재의 것이건, 안의 것이건 밖의 것이건, 거칠건 미세하건, 열등하건 수승하건,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비구는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그가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물질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난다. 비구들이여, 물질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5.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가을에 굵은 빗방울의 비가 떨어질 때 물에 물거품이 생겼다가는 사라지는데 눈을 가진 사람이 이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하자. 그가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물거품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비구들이여, 거품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것이 어떠한 느낌이건 그것이 과거의 것이건 미래의 것이건 현재의 것이건, 안의 것이건 밖의 것이건, 거칠건 미세하건, 열등하건 수승하건,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비구는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그가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느낌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난다. 비구들이여, 느낌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무더운 여름의 마지막 달 한 낮에 신기루가 생기는데 눈을 가진 사람이 이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하자. 그가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신기루는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비구들이여, 신기루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것이 어떠한 인식이건 그것이 과거의 것이건 미래의 것이건 현재의 것이건, 안의 것이건 밖의 것이건, 거칠건 미세하건, 열등하건 수승하건,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비구는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그가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인식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난다. 비구들이여, 인식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7.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건물에 사용할 재목이 필요한 사람이 재목을 찾고 재목을 탐색하여 돌아다니다가 날카로운 도끼를 들고 숲에 들어간다 하자. 그는 거기서 파초 줄기가 크고 곧고 싱싱하지만 안이 꽉 차지 않은 것을 볼 것이다. 그는 그것의 뿌리를 자를 것이다. 뿌리를 자르고 꼭대기를 자를 것이다. 꼭대기를 자른 뒤 잔가지와 잎사귀를 깨끗하게 제거할 것이다. 이처럼 잔가지와 잎사귀까지 깨끗하게 제거해버리고 나면 그는 아무런 재목조차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니 어디서 재목을 얻겠는가?

그때 눈을 가진 사람이 이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하자. 그가 그 파초를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그것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비구들이여, 파초 줄기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것이 어떠한 형성이건 그것이 과거의 것이건 미래의 것이건 현재의 것이건, 안의 것이건 밖의 것이건, 거칠건 미세하건, 열등하건 수승하건,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비구는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그가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형성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난다. 비구들이여, 형성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8.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요술사나 요술사가 대로에서 요술을 부리는데 눈을 가진 사람이 이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하자. 그가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요술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날 것이다. 비구들이여, 요술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것이 어떠한 의식이건 그것이 과거의 것이건 미래의 것이건 현재의 것이건, 안의 것이건 밖의 것이건, 거칠건 미세하건, 열등하건 수승하건,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비구는 그것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한다. 그가 그 의식을 쳐다보고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면 그것은 텅 빈 것으로 드러나고 공허한 것으로 드러나고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난다. 비구들이여, 의식에 무슨 실체가 있겠는가?”

9. “비구들이여, 이렇게 보는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물질에 대해서도 염오(싫어하여 떠나고)하고 느낌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인식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심리현상들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알음알이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염오하면서 탐욕이 사라지고, 탐욕이 사라지기 때문에 해탈한다. 해탈하면 해탈했다는 지혜가 있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梵行)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 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꿰뚫어 안다.”

10.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스승이신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시 게송으로 이와 같이 설하셨다.

“물질은 포말덩이와 같고 느낌은 물거품과 같고
인식은 아지랑이와 같고 형성은 파초와 같으며
의식은 요술과 같다고 태양의 후예는 밝혔다.
Pheṇapiṇḍūpamam rūpaṃ || vedanā bubbuḷupamā5 ||

Marīcikūpamā saññā || saṅkhārā kadalūpamā ||

Māyūpamañca viññāṇaṃ || dīpitādiccabandhunā6 ||1 ||


면밀히 살펴보고 근원적으로 조사해보고
지혜롭게 관찰해보면 그것은 텅 비고 공허한 것이다.
Yathā yathā nijjhāyati7 || yoniso upaparikkhati ||

rittakaṃ tucchakaṃ hoti8 || yo nam passati yoniso ||2||

 


광대한 통찰지를 가진 분은 이 몸에 대해서
세 가지를 제거하여 물질이 버려진 것을 본다.

생명과 온기와 의식(지각)이
이 몸을 떠나면
그것은 던져져서 의식도 없이 누워 있고
다른 것들의 음식이 될 뿐이다.

이러한 이것은 흐름이며 요술이어서
어리석은 자를 현혹시키며
이것은 살인자라 불리나니
여기엔 실체가 없다.

비구는 열심히 정진하여
이와 같이 [오온]을 관찰하고 살펴봐야 하나니
날마다 낮과 밤 할 것 없이
알아차리고 마음챙겨야 한다.

모든 속박을 제거해야 하고
자신을 의지처로 삼아야 하리니
머리에 불붙는 것처럼 수행해야 하고
쇠퇴하지 않는 경지를 간절히 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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