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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

빠띠삼비다막가 논모(論母 matika)

 

patisambhidämaggapäli 빠띠삼비다막가 

 1. mahãvaggo matikä

빠띠삼비다막가 논모(論母 matika)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äsambuddhassa

그와 같이 존귀한 분. 공양받을 만 한 분,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께 경배합니다. > 

 

 

 

(1) sotavadhane pañña sutamaye ñanam; 새겨듣는(聽聞) 데서의 혜()로서 들음을 통해 이루어진 지혜(聞所成智)가 있다.

(2)sutvana samvare pañña silamaye ñanam; 듣고 난 후, 지키는(律儀) 데서의 혜로서 계를 통해 이루어진 지혜(戒所成智)가 있다.

(3)samvaritva samädahane pañña samädhibhävanämaye ñanam; 지키고 난 후, 정에서의 혜로서 정을 닦으므로써 이루어진 지혜(修定所成智)가 있다.

(4)paccayapariggahe pañña dhammatthitiñänam; ()을 받아들이는(攝受) 데서의 혜로서 법에 머무는 지혜(法所依智)가 있다.

(5)atitänägatapaccuppannänam dhammanam sankhipitvä vavatthäne pañña sammasane ñanam 과거 · 미래 · 현재의 제법(諸法)을 모은 후, 결정하는 데서의 혜로서 분명하게 이해하는 지혜 (思性智)가 있다.

(6)paccuppannanam dhammanam viparinämänupassane pañña udayabbayanupassane ñanam; 현재의 제법이 달라짐을 따라가며 보는(變易隨觀) 데서의 혜로서 일어남과 사라짐을 따라가 며 보는 지혜(生減隨観智)가 있다.

(7)arammanam patisankhä bhangänupassane pañña vipassane ñanam : 의지처(所綠)를 돌이켜 관찰한 후, 무너짐을 따라가며 보는(壊隨觀) 데서의 혜로서 위빠싸나 의 지혜(觀智)가 있다.

(8)bhayatupatthäne pañña ädinave ñanam; 두려움(怖畏)의 드러남(近住)에 대한 혜로서 잘못됨에 관련한 지혜(過患智)가 있다.

(9)muñcitukamyatä patisankha santitthana pañña sankhärupekkhäsu ñanam : 해탈을 원하여 돌이켜 관찰한 후, 고요함(寂靜)에 머무는 혜로서 형성력의 평정에 관련한 지

(捨行智)가 있다.

(10)bahiddhavutthanavivattane pañña gotrabhuñänam : 밖으로의 벗어남(出離)과 물러남(退轉)에서의 혜로서 종성을 지닌 이의 지혜(種姓地智)가 있다.

(11)dubhatovuthänavivattane pañña magge ñanam : 양쪽(·)으로의 벗어남과 물러남에서의 혜로서 나아감의 지혜(道智)가 있다.

(12)payogapatipassaddhipaññä phale ñanam; 실천행(加行)을 통한 그침(止減)의 혜로서 성취의 지혜(果智)가 있다.

(13)chinnamanupassane pañña vimuttiñanam; 단절되는 것(所断)을 따라가며 보는(隨觀) 데서의 혜로서 해탈의 지혜(解脱智)가 있다.

(14)tada samudägate dhamme vipassane pañña paccavekkhane ñanam; 그때 생겨난 제법(諸法)을 보는 데서의 혜로서 관찰의 지혜(觀察智)가 있다.

(15)ajjhattavavatthäne pañña vatthunanatte ñanam; 안으로 결정하는 데서의 혜로서 여러 가지 대상()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16)bahiddhavavatthäne pañña gocaranänatte ñanam : 밖으로 결정하는 데서의 혜로서 여러 가지 영역(行境)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17)cariyavavatthäne pañña cariyananatte ñanam : 작용을 결정하는 데서의 혜로서 여러 가지 작용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18)catudhammavavatthäne pañña bhüminanatte ñanam; 네 법을 결정하는 데서의 혜로서 여러 가지 경지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19)navadhammavavatthäne pañña dhammanänatte ñanam : 아홉 법을 결정하는 데서의 혜로서 여러 가지 법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20)abhiññãpañña ñatatthe ñanam 철저한 않(證智)의 혜로서 알려진 것(所知)의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21)pariññapañña tiranatthe ñanam : 완전한 않(遍智)의 혜로서 건넘()의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22)pahanapañña pariccägatthe ñanam 끊음()의 혜로서 포기(永捨)의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23)bhävanapaññä ekarasatthe ñanam; 닦음(修習)의 혜로서 한 맛(一味)의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24)sacchikiriyapañña phussanatthe ñanam; 겪음을 통한 않(現證)의 혜로서 접촉의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25)atthanänatte pañña atthapatisamb[I.2]hide ñanam : 여러 가지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I.2]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지혜(義無礙解智)가 있다

(26)dhammananatte pañña dhammapatisambhide ñanam : 여러 가지 법에 관련한 혜로서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의 지혜(法無礙解智)가 있다.

(27)niruttinänatte pañña niruttipatisambhide ñanam: 여러 가지 언어()에 관련한 혜로서 언어에 관한 분석적 통찰의 지해(詞無礙解智)가 있다.

(28)patibhänananatte pañña patibhänapatisambhide ñanam; 여러 가지 표현()에 관련한 혜로서 표현에 관한 분석적 통찰의 지혜(辯無礙解智)가 있다.

(29)viharananatte pañña vihäratthe ñanam : 여러 가지 머무름()에 관련한 혜로서 머무름의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30)samäpattinänatte pañña samapattatthe ñanam : 여러 가지 정()의 상태(等至)에 관련한 혜로서 정의 상태가 지닌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31)vihärasanäpattinänatte pañña vihärasamapattatthe ñanam; 여러 가지 정의 상태에 머무름(住等至)에 관련한 혜로서 정의 상태에 머무는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32)avikkhepaparisuddhattä asavasamucchede pañña ănantarikasamädhismim ña nam; 산란하지 않음(無散亂)에 의한 청정함에 기인하는, ()를 단절한() 데서의 혜로서 간단 없는 삼매의 지혜(無間三昧智)가 있다.

(33)dassanädhipateyyam santo ca viharädhigamo panitädhimuttatapaññä aranavi häre ñanam 봄에 있어서의 탁월함(見增上)과 고요한 거처의 얻음과 수승한 확신의 혜로서 다툼없이 머무 는 지혜(無評住智)가 있다.

(34)dvihi balehi samannägatatta tayo ca sankhäranam patippassaddhiya : solasa hi ñänacariyahi navahi samadhicariyähi vasibhavatäpañña nirodhasamäpattiya ñanam ; 두 가지 힘을 구족하여 세 가지 현상(三行)이 그치고, 열 여섯의 지혜로운 행위(智行)와 아홉 의 삼매행위(三昧行)를 지녀, 마음대로 하는 힘을 얻은 혜로서 소멸하여 다한 선정의 지혜(滅 盡定智)가 있다.

(35)sampajänassa pavattapariyädane pañña parinibbane ñanam 알아차림을 지닌 이(正知者)가 이어짐(流轉)을 끝내는 혜로서 반열반의 지혜(般涅繫智)가 있다.

(36)sabbadhammänam sammäsamucchede nirodhe ca anupatthänatäpañña samasisatthe ñanam; 일체법을 바르게 단절하고(正斷) 소멸하여 드러남이 없는(不近住性) 혜로서 우두머리를 다스 린 이(齊首者)의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37)puthunänattekattatejapariyädane pañña sallekatthe ñanam : 격리됨(別性)과 분산됨(異性)과 하나됨(一性)과 위력(威力)과 끝냄(永盡)에 관련한 혜로서 (번뇌를 점차로] 덜어 냄(漸損)의 의미에 관련한 지혜가 있다.

(38)asallinattapalitattapaggahatthe pañña viriyarambhe ñanam; 물러남이 없는(不退轉) 단호함에 의한 정근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정진을 지속하는 지혜 (勤精進智)가 있다.

(39)nanadhammappakäsanata pañña atthasandassane ñanam : 여러 가지 법을 알리는 혜로서 의미를 드러내는 지혜(義顯示智)가 있다.

(40)sabbadhammanam ekasangahatänänattekattapativedhe pañña dassanavisuddhi ñanam 일체의 법을 하나로 모아 분산됨과 하나됨을 꿰뚫는 데서의 혜로서 봄에 있어서의 청정한 지 hiñanarn (見清淨智)가 있다.

(41)viditatta pañña khantiñänam 알게 된 것(已解)으로부터의 혜로서 감내의 지혜(忍智)가 있다.

(42)phutthattä pañña pariyogähane ñanam : 접촉으로부터의 혜로서 몰입의 지혜(深解智)가 있다.

(43)samodahane pañña padesavihare ñanam; 모음(總攝)에서의 혜로서 일정한 경지에 머무름에 관련한 지혜(分住智)가 있다.

(44)adhipatatta pañña saññävivatte ñanam : 탁월함(增上性)으로부터의 혜로서 지각에 의한 물러남의 지혜(想退轉智)가 있다.

(45)nanatte pañña cetovivatte ñanam , 분산됨(異性)에 관련한 혜로서 의도에 의한 물러남의 지혜(思退轉智)가 있다.

(46)adhitthäne pañña cittavivatte ñanam; 마음굳힘(攝持)에서의 혜로서 마음에 의한 물러남의 지혜(心退轉智)가 있다.

(47)suññate pañña ñanavivatte ñanam : 공성(空性)에 관련한 혜로서 지혜에 의한 물러남의 지혜(智退轉智)가 있다.

(48)vossagge pañña vimokkhavivatte ñanam; 내놓는(最捨) 데서의 혜로서 해탈에 의한 물러남의 지혜(解脫退轉智)가 있다.

(49)tathatthe pañña saccavivatte ñanam; 여실함()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진리에 의한 물러남의 지혜(諦退轉智)가 있다.

(50)kayam pi cittam pi ekavavatthanatä sukhasaññañ ca lahusaññañ ca adhitthä navasena ijjhanatthe pañña iddhividhe ñanam; 몸과 마음을 하나로 결정하는 데서 기인하는, 즐거움의 지각(樂想)과 가벼움의 지각(輕想)을 마음굳힌 힘(攝持力)에 의한 성취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여러 가지 신통의 지혜(神通類智) 가 있다.

(51)vitakkavipphäravasena nänattekattasaddanimittänam pariyogahane pañña sotadhätuvisuddhiñanam; 사유()가 두루한(遍滿) 힘에 의해 분산되어(異性) 있거나 하나로 모아진(一性) 소리의 징 후(因相)에 몰입하는 데서의 혜로서 청정한 귀의 계로 이루어진 지혜(耳界清淨智)가 있다.

(52)tinnam cittanam vipphäratta indriyanam pasädavasena nänattekattaviññänac ariya pariyogane pañña cetopariyañanam; 세 가지 마음의 두루함을 얻어 맑아진 지각능력()의 힘에 의해, 분산되어 있거나 하나로 모아진 의식의 작용(識行)이 있는 바, [그것에] 몰입하는 데서의 혜로서 다른 이의 마음을 아는 지혜(他心智)가 있다.

(53)paccayappavattänam dhammanam nänattekattakaminavipphäravasena pariyogahane pañña рubbeniväsänussatiñänam 분산되어 있거나(異性) 하나로 모아진(一性) ()의 두루함의 힘에 의해 연()으로부터 생겨난 제법(諸法)에 몰입하는 데서의 혜로서 전생에 대해 기억하는 지혜(宿住隨念智)가 있다. anam;

(54)obhäsavasena nänattekattarOpanimittanam dassanatthe pañña dibbacakkhuñanam (光耀)의 힘에 의해 분산되어 있거나 하나로 모아진 시각대상의 떠오른 모양(因相)을 보는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하늘과 같은 눈의 지혜(天眼智)가 있다.

(55)catusatthiya äkärehi tinnam indriyanam vasibhävata pañña asavanam khaye ñanam 예순 넷의 모습(行相)으로 세 가지 근()에 대해 마음대로 하는 힘(自在力)에서 기인하는 혜로서 루가 다한 지혜(漏盡智)가 있다.

(56)pariññatthe pañña dukkhe ñanam : 완전한 않(遍智)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고통에 대한 지혜(苦智)가 있다.

(57)pahanatthe pañña [I.3]samudaye ñanam : 끊음()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I.3]일어남에 대한 지혜(集智)가 있다.

(58)sacchikiriyatthe pañña nirodhe ñanam; 겪음을 통한 않(現證)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소멸에 대한 지혜(滅智)가 있다.

(59) bhävanatthe pañña magge ñanam, 닦음(修習)의 의미에 관련한 혜로서 길에 대한 지혜(道智)가 있다.

(60)dukkhe ñanam, 고통에 대한 지혜(苦智)가 있다.

(61)dukkhasamudaye ñanam, 고통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苦集智)가 있다.

(62)dukkhanirodhe ñanam, 고통의 소멸에 대한 지혜(苦滅智)가 있다. .

(63)dukkhanirodhagaminiya patipadaya ñanam,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지혜(順苦減道智)가 있다.

(64)atthapatisambhide ñanam, 의미에 대한 분석적 통찰(義無礙解)의 지혜가 있다.

(65)dhammapatisambhide ñanarn, 법에 대한 분석적 통찰(法無礙解)의 지혜가 있다.

(66)niruttipatisambhide ñanam, 언어에 대한 분석적 통찰(詞無礙解)의 지혜가 있다.

(67)patibhanapatisambhide ñanam, 표현에 대한 분석적 통찰(辯無礙解)의 지혜가 있다.

(68)indriyaparopariyatte ñanam, 근기의 높고 낮음에 대한 지혜(根上下智)가 있다.

(69)sattanam asayanusaye ñanam, 중생들이 일삼는 것(意樂)과 잠재적 성향(隨眠)에 대한 지혜가 있다.

(70)yamakapatihtre ñanam, 짝을 이루는 신통의 지혜(雙神變智)가 있다.

(71)mahäkarunäsamäpattiya ñanam, 대비에 이르는 지혜(大悲智)가 있다.

(72)sabbaññutañanam, 일체를 아는 지혜(一切知智)가 있다.

(73)anavaranañanam. 장애없는 지혜(無障智)가 있다.

 

*imani tesattati ñanani, imesam tesattatinam ñananam sattasatthi ñanani sävakas adhäranani, cha ñanani asadharanani savakehIti. 이와 같은 73가지 지혜()가 있다. 이들 73가지 지혜에서 [앞의] 67가지 지혜는 성문(聲 聞)에게도 공통되지만, [나머지] 여섯가지 지혜는 성문에게 공통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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