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경 42번 게송
적과 적이 겨루고 원수끼리 물고 뜯으며 싸운다한들
못된 마음이 저지르는 해로움보다는 그래도 그 영향이 적을 것이다.
적이 적을 대하고 원적이 원적에게 대하는 것보다
잘못 지향된 마음이 자신을 대하는 것은 더욱 나쁘다.
心豫造處 往來無端 念無邪僻 自爲招惡
심예조처 왕래무단 염무사벽 자위초악
仇敵害仇敵,怨家對怨家,若心向邪行,惡業最為大。
Diso disaṁ yan-taṁ kayirā, verī vā pana verinaṁ –
micchāpaṇihitaṁ cittaṁ pāpiyo naṁ tato kare
Whatever an enemy may do to an enemy, whatever a hater may do to a hater, a wrongly directed mind will do us greater harm.
[인연담]
난다는 사왓티의 부호인 아나타삔디까의 소를 키우는 목동이었다. 그는 비록 남의 집 소를 쳐주는 목동이긴 했지만, 실은 자기 재산도 상당한 사람이었다. 난다는 가끔씩 기회 있을 때마다 아나타삔디까의 집에 들러, 그곳을 방문하신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곤 했다. 그러다가 신심이 난 그는 어느때 부처님을 자기 집으로 초청했는데, 부처님은 아직 때가 되지 않았다고 하시면서 그의 청을 거절하였다.
그로부터 얼마의 세월이 흐른 뒤 부처님은 난다가 바르게 불법을 받아들일 때가 되었다고 판단하시어 난다의 집을 스스로 방문하였다. 난다는 너무나 기뻐 부처님을 반갑게 맞이한 뒤 이레 동안 우유를 비롯하여 목장에서 나는 갖가지 음식으로 부처님을 극진히 공양했다.
부처님은 난다의 집에 오신 마지막 날 난다를 위한 설법을 하였다. 그러자 난다는 곧 예류과를 성취하였다. 그런 다음 부처님은 난다의 집을 떠나시었는데, 난다는 부처님의 발우를 받아 들고 부처님을 먼곳까지 배웅해 드린 다음 자기 집으로 향했다.
난다가 집으로 돌아온던 중에, 전생에 난다와 원한 관계를 맺고 태어난 사냥꾼이 난다에게 화살을 쏘아 난다를 죽였다.
그러자 부처님을 뒤따라가며 시중을 들던 비구들이 부처님게 여쭈었다.
"부처님이시여, 난다 재가 신자는 부처님을 잘 공양했습니다. 그리고 부처님을 존경하여 먼 길까지 다라 나와 부처님을 배웅했습니다. 그런데 그는 화살에 맞아 죽고 말았습니다. 만약 부처님께서 그를 찾아가지 않으셨다면 그는 죽지 않았을 것이 아닙니까?"
부처님은 대답하였다.
"비구들이여, 여래가 난다를 찾아가든 찾아가지 않든, 또는그가 동서남북의 어느 곳에 있든, 그는 자기에게 다가오는 죽음을 피할 수가 없었느니라. 그리고 비구들이여, 너희들은 그의 죽음을 슬퍼하기보다는 그가 행여 타락된 마음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을까를 염려하도록 하여라. 도적이나 원수에 의해 죽는 것보다는 타락되고 집착된 마음과 삿된 견해를 가진 채 죽는 것이 더 큰 재앙이기 때문이니라."
[해설]
실로 부처님은 지혜로우시다.
“그가 동서남북의 어느 곳에 있든, 그는 자기에게 다가오는 죽음을 피할 수가 없었느니라. 너희들은 그의 죽음을 슬퍼하기보다는 그가 행여 타락된 마음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을까를 염려하도록 하여라. 도적이나 원수에 의해 죽는 것보다는 타락되고 집착된 마음과 삿된 견해를 가진 채 죽는 것이 더 큰 재앙이기 때문이니라."
사람들은 오래 살기를 원하지만은 사실 몇 년 더 사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어떤 마음으로 사는가에 따라서 짧은 인생도 후회하지 않을 수 있는 법,
전재성님은 ‘원적이 원적에게 대하는 것보다’라고 번역하였으나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원수’라는 단어로 표현하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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