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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이야기

와서보라(ehipassiko)

sandiṭṭhiko ayaṃ dhammo akāliko ehipassiko opaneyyiko paccattaṃ veditabbo viññūhī”ti.

 

ㅇ 한국테라와다불교

부처님에 의해 잘 설해진 담마는, 즉시 확인할 수 있고, 결과 바로 나타나니, 와서 보라는 것이며, 닙바나[열반]으로 이끌고, 지혜로운 이 스스로 보아 깨달을 수 있는 진리입니다.

 

ㅇ 초기불전연구원

이런 [이유로]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고, 스스로 보아 알 수 있고, 시간이 걸리지 않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인도하고, 지자들이 각자 알아야 하는 것이다.

 

ㅇ 한국빠알리성전협회

세존께서 선설(善說)하신 법은 현실적인 것으로 무시간적이고 와서 보라고 할만한 것이며 최상의 목표로 이끄는 것이며 슬기로운 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이다.

 

この現証即時来見さるべききの智者たちによってらるべきものなのです

 

this teaching is visible in this very life, immediately effective, inviting inspection, relevant, so that sensible people can know it for themselves.”

 

visible here and now, immediately effective, inviting inspection, onward leading, to be experienced by the wise for themselves.’

it is self-realised, it is timeless, it is a come-and-see thing, leading onwards, to be understood individually by the wise.’

 

 

微妙清淨現可修行說無時節示泥洹要智者所知

 

信如來法微妙清淨現可修行說無時節示泥洹要智者所知

 

現法能離生死熾然不待時節通達現法緣自覺知

 

如來法者甚為清淨不可移動人所愛敬如是智者當作是觀

 

真正微妙自恣所說無有時節示涅槃道智者所行

 

現法離諸熾然不待時節通達涅槃即身觀察緣自覺知

現法能離熾然不待時節通達親近緣自覺知

 

我今於現法中已離熾然不待時節能自通達現前觀察緣自知覺

 

離諸熾然不待時節即此現身緣自覺知正向涅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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