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정스님 왜 그러세요?
부처님을 교주로 하기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종교라는 뜻에서 불교(佛敎)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그런데 부처님보다 더 높은 경지가 있고 그분에게 공양하는 것이 더 큰 공덕이 있다면 그 종교는 어떤 것일까? 지금도 부처님보다 더 높은 경지가 있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스님이시다. 해운정사 홈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올라와 있다.
"「사십이장경(四十二章經)」에 보면, .......'사바세계의 모든 중생에게 공양(供養)을 베푸는 것보다 소승(小乘)의 진리를 깨달은 한 아라한(阿羅漢)에게 공양을.......올리는 것이 더 복(福)이 많고, 일체의 아라한에게 공양 올리는 것보다 대승(大乘)의 진리를 깨달은 한 보살(菩薩)에게 .......공양을 올리는 것이 더 수승(殊勝)하며, 일체의 보살에게 공양 올리는 것보다 부처님의 경계를 깨달은 한 분에게 공양을.......올리는 것이 더 수승한 복을 짓는 일이다. 그러나 일체의 제불(諸佛)에게 공양 올리는 것보다 무심(無心)의 경계를 수용한.......한 분의 무심도인(無心道人)에게 공양을 올리는 것이 더없이 수승한 일이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부처님의 진리법에는 이렇게 소승의 경지, 대승의 경지, 부처님의 경지, 그리고 부처님의 경지 위에 다시 무심도인의 경지가 있는 것입니다.“
사십이장경을 인용하며 "부처님 위에 무심도인의 경지가 있다."고 말한다면 이것은 불교가 아니라 ‘무심도인교’라고 불러야 하지 않을까? 일반 국민이나 불자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사실인데 종정스님은 이렇게 말하면서 무심도인에게 공양할 것을 권하고 있다. 그 무심도인은 누구인가?
한편 부처님보다 더 높은 무심도인을 말하면서도 정작 종정스님은 당신이 부처님으로 이어지는 법맥의 계승자임을 자랑스러워 하고 있다. 해운정사 홈페이지에는 “진제 대선사께서는 경허-혜월-운봉-향곡 선사로 내려오는 부처님의 심인법(心印法)을 이으신 제 79대 법손(法孫)으로서 이 시대의 정안종사(正眼宗師)이십니다.”라고 소개되고 있다. 부처님보다 높은 무심도인이 있다고 말하면서도 부처님의 법맥(法脈)을 이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강조하는 것은 누가 보아도 모순적인 행태인데 이 두 가지가 해운정사 홈페이지에는 태연하게 게시되어 있다. 더구나 당신이 부처님으로부터 계승된 법맥을 받은 사실을 확인시키기 위하여 부처님, 마하가섭, 아난등과 같은 선상에 종정스님의 석상(石象)을 조상해 놓고 매년 다례재를 올리고 있다. 살아있는 사람이 자신의 동상을 모셔놓고 그곳에 대고 다례재를 지내고 있는 것이다. 주간조선기자는 진제종정스님의 석상을 보고 다음과 같이 기사를 쓰고 있다.
”큰법당인 원통보전 서남쪽에 있는 ‘불심인조사전(佛心印祖師殿)’. 석가모니의 법손(法孫)으로 꼽히는 10명의 고승을 커다란 화강석 석상으로 하나하나 조각해 모셔놓은 전각이었다.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좌우로 초대조인 마하가섭존자(1대조)와 보리달마대사(28대조), 태고보우국사(57대조)를 위시한 국내외 석가모니 법손들의 석상이 늘어서 있었다. 맨 왼쪽 끝자리는 ‘79대조 진제법원선사’라는 진제 스님의 석상이 차지하고 있었다. 덕망 높은 고승이라지만 아직 생존해 있는 승려의 석상을 만들어 둘 정도니 그 법력과 수완이 범상치 않은 듯 보였다.“ 주간조선기사(2017.07.31.)
”생존해 있는 승려의 석상을 만들어 둘 정도니 그 법력과 수완이 범상치 않은 듯 보였다.“라는 기자의 일침에 조계종에 몸 담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부끄러움이 밀려온다. 어찌 이런 황당한 일이 지금 이 시대에 일어날 수 있다는 말인가? 올해 ‘제5회 불조심인전등다례대재’에도 많은 내빈이 참석하여 다례재를 봉행하였고 원로의원, 선원장, 그리고 교육원장 진우스님까지 다례재에 참석하고 축사를 했다고 한다. 그 자리에 참석한 대중들은 이런 풍경이 이상하다고 느끼지 못하는 걸까? 이 부끄러운 일들에 대해서 종도들 중에서는 이의제기 사람이 아무도 없고 정론직필을 해야 할 불교신문, 법보신문, BTN, BBS등도 비판 한마디 없이 공손하게 보도만 할 뿐이다.
또한 해운정사에서는 삼재기도를 장려하고 있다. ”삼재란 자신이 무한한 과거생에 가지가지 지은 죄업장의 과보로서, 삼재가 들면 삼 년동안 이런 것들로부터 고통받게 됩니다. 삼재는 12년마다 누구에게나 한 번씩은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삼재가 든 해에는 과거 죄업을 참회하고 불보살님 가피력으로 모든 액난을 소멸하는 삼재기도를 올립니다.“
12년마다 누구에게나 한번씩은 돌아오는 액난을 말하는 것이 어찌 불교라고 할 수 있을까? 조계종의 최고 어른이며 가장 모범을 보여야할 종정스님이 주석하는 사찰에서 이렇게 비불교적인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은 통탄할 일이다. 불의(不義)를 보고도 불의인줄 모르고 비법(非法)을 보고도 비밤인줄 모르니 이 쯤되면 조계종은 망한 것이 아닌가? 부처님은 수행자를 판단 할 때 그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어느정도 있는지 면밀히 조사하고 판단하여 믿음을 가지라고 가르치셨다.
”여기 비구가 어떤 마을이나 성읍을 의지하여 머무는데,장자나 장자의 이들이 그를 찾아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세 가지 법들에 입각해서 그를 조사한다. ‘이 존자는 그의 마음이 탐욕의 법들에 휩싸여 알지 못하면서 ‘나는 안다’라고 말하고 보지 못하면서 ‘나는 본다’라고 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을 긴 세월동안 불이익과 고통의 길로 재촉하는 그런 탐욕의 법들이 있는 것은 아닌가?’라고....그를 조사하여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법들로부터 청정함을 관찰한 후에 그는 그에게 믿음이 생긴다. 믿음이 생긴 자는 그를 친견한다.... 뜻을 자세히 살필 때에 법을 사유하여 받아들인다. 법을 사유하여 받아들이기 때문에 열의가 생긴다. 열의가 생길 때에 시도한다. 시도할 때 세밀하게 조사한다. 세밀하게 조사한 뒤 노력한다. 노력할 때 몸으로 최상의 진리를 실현하고 통찰지로써 그것을 꿰뚫어본다.”(M95)
작년에 불자가 삼백만명이 줄어들었고 출가자는 급속도로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불교가 뼈를깎는 반성을 하고 사회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살피고 어떻게 국민들에게 다가가야 하는 지를 고민해야 할 때 종정스님의 위와 같은 처신은 사찰로 향하던 발걸음도 돌리게 할 것이다. 부처님보다 위에 있는 무심도인을 말하는 것이 어찌 불교인가? 자신의 동상을 모셔놓고 다례제를 지내는 것은 탐욕이 아니고 무엇인가? 정해진 운명처럼 12년마다 돌아오는 삼재기도를 장려하는 것이 어리석음이 아니고 무엇인가? 조계종을 대표하는 종정스님에게서 이러한 탐욕과 어리석음이 보여진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다. 이러한 것들이 빠른 시일내에 고쳐지지 않는다면 불자는 진제스님을 종정으로 인정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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