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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이야기

사람을 만나면 미소를 지어라.

 

 

 

사람을 만나면 미소를 지어라.

 

 

 

 

 

 

 

 

맥간에 머물던 어느 날, 오전에 나는 달라이라마 템플 이라고 알려진 남걀템플에 갔다.

그날은 많은 스님들이 법당에 앉아서 독경을 하고 있었다.

법당을 둘러 보던 중 스님들 앞에서 독경을 하고 있는 노란색 옷을 입은 어느 여성분을 발견하게 되었다. 스님들과 함께 독경을 하는 것이 특별하게 보였는데 멀리서 보기에도 티벳인 같아 보이지는 않았다. 그 후로 여러번 남걀 템플을 방문했는데 그때마다 법당 밖에 혼자 앉아서 티벳경전을 읽고 있는 그 여성을 보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여성과 우연히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

그녀는 특별했다.

 

 

 

                                             한국여행자와 이야기를 나누는  쵸모보살 (왼쪽)

 

 

질문] 당신은 어느나라 사람인가?

답] 나는 베트남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28세 미국으로 에 건너가서 이제는 미국시민이다.

 

질문]당신은 티벳스님들 앞줄에 앉아서 독경을 하던데 당신이 어떻게 그런 특권을 누리게 되었는가?

답]나는 내가 무슨 행위를 하든지 나의 스승이 보호해 주고있다. 나의 스승의 도움없이 내가 그 자리에 앉아 있을 수가 없을 것이다.

 

질문] 당신의 스승은 누구인가?

답]나에게는 3분의 스승이 있다. 첫 번째 스승은 달라이라마 존자님이다. 두 번째 스승은 지금 티벳에 계시는 린포체 스님이다. 세 번째 스승은 닝마파의 노 스님이다.

 

질문]당신은 언제부터 불교수행을 해 왔는가?

답]10년전 부터이다. 나는 10년전에 티벳불교로 출가를 했었다. 그러다가 이곳 남걀 템플에 2년전 부터 앉아 있다.

 

질문] 왜 출가 수행을 하지 않고 이렇게 일반인이 되어서 이곳에 앉아 있는가?

답] 수행이 달라진 것은 없다. 나는 출가자라는 것에서도 자유로워 지고 싶어서 이렇게 일반인이 되었다. 사람들에게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고 그들을 껴안아 줄 수도 있다. 승복을 입고 있으면 그러한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 나의 스승의 가르침이기도 했다.

 

질문] 이 곳에 하루 종일 앉아서 무엇을 하는가?

답] 하는 일 없이 그냥 앉아 있다. 이곳에서 경전도 읽고 사람들을 안내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사람들의 물음에 답을 해주기도 한다.

 

질문] 당신은 어떤 만트라를 염하고 있는가?

답] 없다. 어떤 만트라를 염하지도 않고 특별한 수행을 하지도 않는다. 다만 이곳에 앉아서 내가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도움을 주고 있다.

 

질문] 당신은 행복한가?

답] 나는 행복하다. 내 얼굴을 보라. 나는 항상 웃고 있다. 당신 눈에는 내가 행복해 보이지 않는가? 당신도 사람을 만나면 미소를 지어라. 그것이 당신을 행복하게 할 것이다.

 

질문] 행복해 보인다.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가?

답]자신을 비우면 행복하다. 저 사람들을 보라. 어떤 사람들은 행복해 보이고 어떤 사람들은 침울해 보인다. 자기 중심적인 생가과 행동을 하는 사람은 그처럼 행복과 불행을 항상 경험한다. 그러나 나는 항상 행복하다.

 

질문] 그렇다면 당신은 자기중심적인 생각과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말인가?

답]내 입으로 그것을 말 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당신이 시간이 된다면 언제나 나를 지켜보라. 그러면 내가 왜 항상 행복하다고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질문]당신은 죽음이 두렵지 않은가?

답] 두렵지 않다. 왜 내가 죽음을 두려워 해야 하는가?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 그러나 내게도 한 가지 두려운 것이 있다. 그것은 내가 다른 사람에게 불친절 하게 대할까봐 두렵다.

 

질문] 당신은 어디서 머무르는가?

답] 나는 집이 없다. 처마밑에서 자기도 하고 짜이숍에서 자기도 한다. 최근 짜이숍에서 지낸다. 나는 지금 1루피도 없다. 그래도 행복하다.

 

                                     밤에는 쵸모보살의 침실이 되는 짜이집 

 

 

질문] 돈 없이 어떻게 생활이 가능한가?

답] 나를 보라. 내가 이렇게 돈 없이 살고 있지 않는가? 어제 어떤 분이 내게 50루피를 보시했다. 그러나 나는 그 돈을 시주함에 넣었다. 내가 이 자리에 앉아 있을 수 있는 것은 저 곳에 부처님이 앉아 계시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 돈은 내가 가져서는 안 된다.

 

질문] 그렇다면 당신은 무엇을 먹는가?

답](배낭을 열어 보이며) 삼바(밀가루에 버터를 섞은 티벳음식, 티벳인들이 티벳을 탈출해서 히말라야 산을 넘어올 때 주로 먹는 음식이기도 하다.)를 먹는다.

오늘 점심은 미국인 티벳스님이 뚝바(티벳국수)를 사주었다. 그래서 오늘은 30루피짜리 뚝빠를 먹었다.

 

질문] 요즘에는 거의 하루에 몇 번씩 비가 온다. 짜이 가게에서 자면 춥지는 않는가?

답] 그곳에 담요가 있다. 그러나 나의 스승은 언제나 나를 지켜주고 있다. 그래서 나는 언제나 건강하다. 보라. 나는 올해 64살이다. 그러나 나의 몸은 젊은이와 다르지 않다.

 

질문] 놀랍다. 당신은 50대 정도 밖에 되어 보이지 않는다.그런 곳에서 자는 것이 위험하지는 않은가?

답] 한번은 밤에 자는데 누가 내 다리를 만지더라. 깨어보니 젊은 서양 청년이 나의 다리를 더듬고 있었다. 나는 그에게 말했다. “이 사람아! 나는 그대의 엄마야!” 그 후 그 청년은 담배를 내게 내밀었다. “나는 담배를 안 피운다. 어서가라 . 달라이라마를 지키는 경비원들이 나도 지키고 있다. 그 사람들에게 너가 잡히면 정말 큰일 난다. 그러니 어서가라. 담배는 집에 가서 피우라.”라고 말해 주었다. 정말로 달라이라마의 경비원들이 내가 자는 짜이 가게에 하루에도 몇 번씩 들린다.

 

 

질문] 정말 다행이다. 그래서 그 서양 청년은 순순히 떠났는가?

답] 그렇다. 정말로 경비원들이 나를 지켜주고 있다. 그리고 나의 스승이 언제나 나를 지켜주고 있다. 내가 그런 곳에서 자는 것도 스승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다. 그런 곳에서 생활하는 것이 내 수행에 도움을 주고 있다. 나는 내가 원하면 언제든지 돈을 가질 수 있다. 나는 얼마 전에 옷이 필요했다. 그때 어떤 사람이 이 옷을 보시했다.

 

질문]만약 내가 돈 없이 생활한다면 정말 비참할 것이다.

답]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 이미 그러한 복이 있다. 처음에 가난한 사람이 자동차를 사게 되면 그 차를 닦고 소중히 다룬다. 그러나 억만장자라면 그 차 하나에 마음을 쓰지 않는다. 그처럼 나는 세상을 다 가졌기 때문에 돈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한 가지 당신에게 묻겠다. 휴지를 버리는 사람과 줍는 사람 중에 어떤 사람이 좋은 사람인가?

 

질문] 당연히 휴지를 줍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다.

당신의 생각은 다른가?

답] 휴지를 줍는 사람이 “나는 휴지를 줍는 좋은 사람이다. 저 휴지를 버리는 사람들은 나쁜 사람이다.” 라고 생각한 다면 휴지를 버리는 쪽이 낳다.

휴지를 버리는 사람은 쉽게 그 행위를 고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좋은 사람이다”라는 자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가르치기는 쉽지가 않다.

또 한가지 예를 들자면, 오늘아침에 이 템플에 도둑이 들었다. 인도인 청년이 불전함을 털다가 티벳스님에게 붙잡혔는데, 티벳스님들이 우왁 스럽게 그 도둑을 잡아서 심문을 했다. 그때 나는 그 스님들에게 가서 그 사람에게 겁주지 말고 부드럽게 대하라고 말했다.

그 도둑은 가난하다. 그래서 돈을 훔친 것이다. 그러나 스님들은 사찰에서 주는 밥을 먹고 편안하게 생활하고 있다. 부처님이 가르친 자비를 실천한다면 그 도둑에게 밥을 주고 부드럽게 타 일러야 한다. 자비를 실천해야 하는 스님들이 재산을 관리하며 그런 가난한 사람을 윽박지르는 것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그 도둑에게 충고해서 좋은 사람을 만드는 것이 타성에 젖은 스님들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쉽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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