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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

진리를 받아들이는 기준

진리를 받아 들이는 기준

 


10."그대 칼라마인들이여,

 

거듭 들어서 얻어진 지식이라 해서,

 

전통이 그러하다고 해서,

 

소문에 그렇다고 해서,

 

성전에 써 있다고 해서,

 

추측이 그렇다고 해서,

 

일반적 원칙에 의한 것이라 해서,

 

그럴싸한 추리에 의한 것이라 해서,

 

곰곰이 궁리해낸 견해이기에 그것에 대해 갖게 되는 편견 때문에,

 

다른 사람의 그럴듯한 능력 때문에,

 

혹은 `이 사문은 우리의 스승이시다'

 

라는 생각 때문에, 그대로 따르지는 말라.

 

 

그대 칼라마인들이여,

 

스스로 `이들은 좋은 것이고,(고통을 일으키지 않는 사상 이어야 하고)

 

이들은 비난받지 않을 것이고,(교리적으로 결함이 없는 사상 이어야 하고)

 

이들은 지혜로운 이에 의해 칭찬받을 일이고,(그 시대의 지성인들에게 인정받고 칭찬받는 가르침 이어야 하고)

 

이들이 행해져 그대로 가면 이롭고,(유익하고 평안해지고)

 

행복하게 된다'(기쁘고 안락하게 된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대 칼라마인들이여,

 

그대로 받아들여 살도록 하라."

 

― 「증지부」, Ⅲ, 대품 65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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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나 사상을 받아 들이는데 피해야 할 항목이 10 가지 이고

받아 들이는 기준이 되는 것이 5가지 입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얼마나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가르침인지 알게 됩니다.

 

서양 학자들은 이 법문에 감탄하여 [자유 탐사 헌장]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붓다의  가르침도 이러한 기준으로 판단해야 하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진리를 향해가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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