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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단개혁

불교 지우는 이 나라...정법당간 높이 세우자

 
 
 
 
[新불교박해] 칼럼/ 불교 지우는 이 나라...정법당간 높이 세우자

 

  •  박부영 논설위원

정부여당, 불교 지우기 정책 자행
기독교 국가화 맞서 죽비 들어야

몇 해 전 청와대에서 인사 관련 업무를 맡고 퇴직한 전직 직원을 만나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불자 장성이 너무 없다는, 군승들의 불만을 전했다. 그도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있었다. “우리도 심각하게 보았다. 기독교신자인 수석비서관 마저 종교 형평성을 걱정할 정도였다.” 불자를 배려하려던 청와대의 노력은 무위에 그쳤다고 한다. 다른 인사안을 올리자 어떻게 알았는지 기독교 측 인사들의 항의 전화가 빗발쳤다.

이 인사의 탄식이 아니더라도 군 장성 인사는 늘 기독교 편향 일색이다. 고위직으로 갈수록 심하다. 어떤 때는 불교신자는 아예 한 명도 찾아볼 수 없을 때가 있다. 영관급 인사에서부터 기독교 장교가 우위를 점하다 보니 장성인사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군 인사 뿐만 아니다. 장차관은 물론 고위 공직자까지 기독교 일색이다. 이들은 공직사회에 기독신우회를 조직해 서로 밀어주고 챙겨준다. 기독교 공직자들이 얼마나 득세를 했으면 김대중 정부 시절 다른 종교도 모임을 만들도록 지시할 정도였다. 공무원불자연합회가 그렇게 해서 태어났다.

모든 분야에서 이 나라는 기독교 국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세시대 종언을 고하면서 폐지됐던 종교인 비과세가 현대 시민사회, 무국교 대한민국에서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목사가 거주하는 아파트, 자녀유학비와 생활비, 퇴직금이 목회비라는 이름으로 비과세다. 불교와 천주교, 개신교까지 과세를 주장했지만 극소수에 불과한 대형교회 보수 기독교인들의 반발에 정치권이 무릎 꿇은 결과다.

정치 경제 문화 예술 시민사회 역사까지 기독교는 그들의 교리나 문화와 다르면 가만두지 않는다. 일요일 공무원 시험 반대, 정부 도안에 용 거북 등 동물 문양 반대, 무신론이나 동성애 등 반기독교적 내용을 담은 음반 영화 드라마 제작 상영 수입 반대 등 끝이 없다. 심지어 과학계까지 진실을 덮는다. 학문적으로 결론 난 창조론이 창조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세를 넓혀가는데 진화론은 숨 죽여 살아야하는 곳이 대한민국이다. 20여년 전 경남 김해를 중심으로 가야사를 기독교 시각에서 해석하려는 경천동지할 일이 벌어졌는가하면 지자체는 불교 지명이 분명한데도 그 색채를 지우기에 여념이 없다.

불교색채 지우기와 기독교 부흥은 정부 정책에 의해 지속적이며 빠르게 진행 중이다. 정부는 법과 행정을 통해 불교 손발을 묶고 그 터전을 빼앗거나 축소해왔다. 과거 불교재산관리법 부터 현재 전통사찰보존법은 명분은 전통사찰 보존이지만 실상은 불교 권리 침해다. 건축법 공원법등 수십개에 이르는 법률로 이중 삼중 사중으로 불교를 옴짝달싹 못하게 묶었다. 권리 침해에 머물지 않고 갖은 정책으로 불교 세를 위축시켰다. 상공부 건물을 짓는다며 봉은사 소유 토지를 불법으로 매입하고는 이를 10만 배 가까운 이익을 남긴 것이 정부다. 경허스님의 삼월(三月) 중 한 분인 혜월스님의 선농일치 정신과 삶이 깃든 부산 선암사 토지와 산을 강제 수용한 뒤 택지를 개발해 많은 이익을 남긴 공기업이 토지주택공사(LH).

정부와 기독교계 의도는 명백하다. 대한민국에서 불교를 없애거나 극소수로 축소하는 것이다. 크리스마스 공휴일, 기독교 천주교 군종장교, 기독방송 설립, 전군 기독교화, 성시화 운동, 불교 토지 강탈, 역사 지우기, 기독교 찬양. 대한민국의 기독교화. 조선 정부도 하지 못한 유자(儒者)들의 원이 대한민국 정부에서 실현되는 듯하다.

그러나 역사는 이들 희망과는 달리 불교를 바로 세우고 정법당간(正法幢竿)을 높이 들었을 때 나라가 부강하고 국민이 평안했지만 불교를 탄압하고 멀리하면 망국(亡國)의 길을 걸었음을 일러준다. 정부여당이 이를 깨닫도록 죽비를 치켜 들어야한다. 왕실과 관료의 무능과 잘못으로 백성이 도탄에 빠지고 국토가 유린당할 때 승병(僧兵)’을 일으켜 일깨운 것처럼 죽비를 들어야 한다. 그러므로 121일 승려대회는 국민과 국가를 위해 정부 여당을 일깨우는 포살의 장이자 바른 법을 보이는 정법구현의 한마당이다.

[불교신문3700호/2022년1월18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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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의견]

박부영기자는 1월21일 승려대회의 명분을 채우기 위하여 여기저기서 종교편향 사례를 밝히고 있다. 열거한 사례들은 타당하고 진작에 문제제기했어야 하는 것들이다. 나도 서산에서 벌어지는 '해미읍성국제성지 명소화 작업'에 서산시에 수 차례 민원을 보내고 사업의 '제목'을 바꾸어 줄 것을 요구하였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해 '조계종단'도 '서산주지협의회'도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박부영 칼럼의 문제점은 이번 1.21 승려대회에서 박부영기자가 언급한 '불자장성'의 문제는 언급되지도 않았다는 점이다. 해미읍성도 '해미읍성'이라는 네글자만 한 사람이 언급한 정도다. 국민들과 불자들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승려대회에서 알려야 했다. 그래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어야 했다. 그런데 종단은 정청래의 탈당과 제명을 요구하는 주장만하고 다른 것을 언급하지 않아서 정치개입 승려대회라는 오명을 듣고 말았다. 

 

그러므로 이번 승려대회는 정부 여당을 일깨우는 포살의 장도 바른 법을 보이는 정법구현의 한마당도 아니었다. 정청래 발언을 미끼로 승려대회를 개최하였으나 결의문에서 보이듯이 뚜렷한 목적도 없는 승려대회다. 종단이 방해한 설문조사 결과 64% 의 승려들이 반대했지만 사찰마다 강제로 할당수를 매겨서  참석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는 강제적인 승려대회였다. 불이익을 당하기 싫은 각 사찰 주지,선방,강원 승려들은 억지로 동원 당해야했다. 이러한 승가구조의 실상을 알리는 글을 쓰지 않고 이렇게 불교신문에서 승려대회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기사는 있는 사실을 고발하고 있지만 결국은 권승의 종권유지를 길게 해주는 도구로 사용될 뿐이다. 그러므로 종도들의 허탈감은 더 깊어져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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