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소까 석주

큰 돌기둥 담마칙령1~6-Lauriya-Araraj Pillar Edict

  • Lauriya-Araraj, Champaran, Bihar (Pillar Edicts I, II, III, IV, V, VI)

돌기둥 담마칙령 1

 

자비로운 삐야다시 왕은 이와 같이 말한다. 이 담마칙령은 내가 왕위에 오른 지 26년에 새기도록 하였다. 담마 에 대한 크나큰 사랑 없이는, 치열한 자기성찰 없이는, [부모님에 대 한] 최상의 순종 없이는, [악에 대한] 큰 두려움 없이는, 그리고 [담마 에 대한] 큰 열정 없이는, 이 세상과 저 세상에서 행복을 얻기 어렵다. 그러나 나의 가르침을 통해 담마에 대한 열망과 담마에 대한 사랑 이 나날이 성장해왔고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뿔리사들은 지위가 높거나 낮거나 중간이거나 모두 담마를 따르고 담마를 실천하고 그리 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독려하는 능력이 있다. 국경지방의 마하마따들도 마찬가지이다.이것은 나의 규칙이다: 담마에 따라서 [백성들을] 보호하는 것, 담마에 따라서 [백성들을] 통치하는 것, 담마에 따라서 [백성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 담마에 따라서 [왕국을] 지키는 것이다.

 

 

 

 

돌기둥 담마칙령 2

 

자비로운 삐야다시 왕은 이와 같이 말한다. 담마는 훌륭하다. 무엇이 담마인가? 그것은 잘못하는 것이 거의 없고, 많은 선한 행동, 자비로움, 너그러워서 남에게 베풀, 진실됨, 그리고 청정함이 담마이다. 나는 여러 면에서 시력의 선물을 주었다. 나는 두 발 가진 것들과 네 발 가진 것들에게 그리고 새들, 물에 사는 것들에게 생명의 선물을 포함한 여러 가지를 주었다. 32) 그리고 다른 많은 선행을 실천하였다. 이 담마칙령은 사람들이 이것을 따르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 담 마칙령이 오래 가기 위해서 새겨졌다. 이 담마칙령을 잘 따르는 사람 은 참으로 무언가 훌륭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돌기둥 담마칙령 3

 

자비로운 삐야다시 왕은 이와 같이 말한다. 사람들은 다만 그들의 선한 행동만 보고 '나는 선한 행동을 하였다.' 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악한 행동은 보지 못한다. '나는 악한 행동을 하였다.' 또는 '이것은 정말 죄악이다.'라고 알아차린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이렇게 알아야 한다: '폭력, 잔혹함, 성냄, 교만, 시기와 같 은 것들은 나를 악으로 이끈다. 그러므로 이런 것들로 나 자신을 파멸 하지 않기를!'라고 바라야 한다. 더욱이 '이것은 이 세상의 나의 행복에 중요한 것이다. 저 세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라고 곰곰이 성찰해야 한다.

 

 

돌기둥 담마칙령 4

 

자비로운 삐야다시 왕은 이와 같이 말한다. 내가 왕위에 오른 지 26년이 되었을 때 이 담마칙령을 새기도록 하 였다. 나는 수십만 명의 사람들을 위해 라주까들을 임명하였다. 나는 그들에게 재판과 처벌에 대해 독자적인 권한을 주었는데 그것은 그들 이 자신감을 가지고 두려움 없이 그들의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그리고 지방 사람들의 복지와 행복을 증진시키고 그들에 게 이익을 주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그들은 무엇이 행복의 원인이고 무엇이 불행의 원인인지를 잘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담마에 헌신하는 사람들과 함께 지 방 사람들을 가르칠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 세상과 저 세상에서 행복을 얻게 될 것이다. 라주까들은 나에게 열성을 다해 복종하며 마찬가지로 나의 염원을 아는 뿔리사들에게도 복종할 것이다. 뿔리사들은 내가 만족할 수 있 도록 잘못하는 라주까들을 가르칠 것이다. 마치 경험이 많은 간호원에게 어린아이를 맡기고 생각하기를: "이 간호원은 내 아이를 잘 돌볼 것이다."라고 신뢰하는 것처럼 이와 마찬 가지로 나는 라주까들을 신뢰하고 지방 사람들을 맡긴다. 라주까들은 지방 사람들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 임명되었다. 그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두려움 없이 기쁘게 그들의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나는 그들에게 재판과 처벌에 대해 독자적인 권 한을 주었다. 그러나 재판과 처벌에서 한결같은 공평함이 있어야 한 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이것은 지금부터 나의 지시이다: 유죄라고 인정되어 사형선고를 받 은 수감자에게 3일간의 집행유예 기간이 주어진다. 이 기간 동안에 그 들의 연고자들이 수감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항소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항소하지 않는 사람은 다음 생의 공덕을 짓기 위해 자선품을 보시하거나 금식을 할 것이다.33) 설령 이 세상에서의 그들의 삶은 제한돼있다 하더라도 이들이 저세상을 얻게 하는 것이 나의 염원이다. 이와같이 담마의 실첨,자아절제,자선품분배가 증가할 것이다.

 

 

 

돌기둥 담마칙령 5

 

자비로운 삐야다시 왕은 이와 같이 말한다. 내가 왕위에 오른 지 26년이 되었을 때 나는 다음의 동물을 죽이는 것을 금하였다: 앵무새, 살리까[구관조], 아루나[붉은 새의 일종), 붉 은 거위, 야생 거위, 낭디무카, 겔라따, 박쥐, 여왕개미, 민물 거북이, 뼈 없는 물고기, 웨다웨야까, 갠지스 강의 뿌뿌따까, 홍어, 바다 거북 이, 호저, 다람쥐, 숫사슴, 야생 황소, 집에서 기르는 동물, 코뿔소, 하 얀 비둘기, 집비둘기, 유용하지도 않고 먹을 수 없는 네 발 가진 동물, 그리고 젖을 먹이거나 새끼 밴 또는 새끼 달린 암 염소, 암양, 암돼지 와 6개월도 안 된 어린 가축은 죽이는 것을 금한다. 수닭은 거세해서는 안 된다. 살아 있는 존재들이 숨어 있는 깍지(더 미]를 불태우지 않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또는 살아 있는 존재들을 죽이기 위해 숲을 불태워서는 안 된다. 동물에게 다른 동물을 먹이로 주어서는 안 된다. 세 개의 짜뚱마시 날과 띠사의 보름날 3일 동안 즉 첫 번째 반 달(2 ) 중 제14, 15, 두 번째 반 달 중 제1, 그리고 일 년 내내 우뽀사타 날에는 물고기를 죽이거나 판매할 수 없다. 그리고 이와 같 은 날에는 코끼리 보호 숲이나 물고기 보호 지역의 다른 동물들을 죽 여서는 안 된다. 매 두 주일 중 제8, 14, 15, 띠사 날, 그리고 뿌나와수 날, 3개의 짜뚱마시 날, 그리고 상서로운 날에는 황소, 염소, , 돼지, 그리 고 다른 동물들을 거세해서는 안 된다. 띠사 날과 뿌나와수 날, 짜뚱마시 날, 짜뚱마시의 2주간은 소와 말에 소인체을 찍어서는 안 된다. 내가 왕위에 오른 지 26년이 되었다. 그 동안 나는 스물다섯 번 죄 수들을 석방하였다.

 

 

 

돌기둥 담마칙령 6

 

자비로운 삐야다시 왕은 이와 같이 말한다. 내가 왕위에 오른 지 12년이 되었을 때 사람들의 복지와 행복을 위 해 처음으로 담마칙령을 새기도록 하였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폭력을 행사하지 않고도 사람들이 여러 면에서 담마의 증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곰곰이 생각하였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복지와 행복을 줄 수 있을까?" 나는 나의 친척들, 먼 곳에 사는 친척이나 가까운 곳에 사는 친척이 나 그들 모두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에게 복지와 행복을 주기 위 해서 그것에 합당하게 행동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나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이들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이것에 합 당하게 행동한다. 나는 모든 종교적인 교단에게 다양한 종류의 공경으로 존경을 표시 해왔다. 그러나 그들을 개별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왕위에 오른 지 26년에 이 담마칙령을 새기도록 하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