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앙굿따라니까야

[스크랩] 무외경(A4.8) - 여래의 네가지 담대함(四無畏)

무외경(A4.8)

여래의 네가지 담대함(四無畏)

- 초기불전연구원 간행 부처님의 원음 앙굿따라니까야 중에서

 

 

1. "비구들이여, 여래에게는 네가지 담대함(四無畏)이 있나니 이러한 담대함을 구족하여 여래는 대웅의 위치를 얻었고 회중에서 사자후를 토하고 신성한 바퀴를 굴린다. 무엇이 넷인가?

 

‘그대가 비록 바르게 깨달은 자(正等覺)라 자처하지만 이런 법들은 철저하게 깨닫지 못했다.’라고 이 세상에서 적절한 이유를 가지고 나를 질책할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신이나 마라나 범천의 어떤 조짐도 찾아볼 수 없다. 이 세상에서 법을 가지고 나를 질책하려 한다면, 비구들이여, 나는 내게서 이런 말을 들을 어떤 조짐도 찾아볼 수 없다. 비구들이여, 나는 내게서 이런 조짐을 찾아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은(安隱)을 얻고 두려움 없음을 얻고 담대함을 얻어 머문다.

 

‘그대가 번뇌를 멸한 자라고 자처하지만 이런 번뇌는 완전히 멸하지 못했다.’라고 이 세상에서 적절한 이유를 가지고 나를 질책할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의 어떤 조짐도 찾아볼 수 없다.  비구들이여, 나는 내게서 이런 조짐을 찾아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은(安隱)을 얻고 두려움 없음을 얻고 담대함을 얻어 머문다.

 

‘그대가 장애가 된다고 설한 법들을 수용하더라도 전혀 장애가 되지 않는다.’라고 이 세상에서 적절한 이유를 가지고 나를 질책할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신이나 마라나 범천의 어떤 조짐도 찾아볼 수 없다. 비구들이여, 나는 내게서 이런 조짐을 찾아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은(安隱)을 얻고 두려움 없음을 얻고 담대함을 얻어 머문다.

 

‘그대가 어떤 사람을 위해서 법을 설하고 그 사람이 그대로 실천하더라도 그것은 괴로움의 파괴로 인도하지 못한다.’라고 이 세상에서 적절한 이유를 가지고 나를 질책할 사문이나 바라문이나 .......의 어떤 조짐도 찾아볼 수 없다.  비구들이여, 나는 내게서 이런 조짐을 찾아보지 못하기 때문에 안은(安隱)을 얻고 두려움없음을 얻고 담대함을 얻어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여래의 네가지 담대함(四無畏)이다. 이러한 담대함을 구족하여 여래는 대웅의 위치를 얻었고 회중에서 사자후를 토하고 신성한 바퀴를 굴린다.

 

2. “어떤 자들은 여러 가지 교리에 얽매이고
사문 바라문들도 그런 교리에 매달리지만
그러나 대담한 여래 앞에서
그런 교리는 힘없이 무너진다네.
여래는 법륜을 굴리고 모든 덕을 갖추었으며
모든 존재들에 연민을 가졌고
....과 인간들 가운데서 최상이니
존재의 피안에 이른 그분께 중생들은 예배하누나.

<앙굿따라니까야 제2권 무외경>

 

_()_

 

출처 : 홍사성의 불교사랑
글쓴이 : 마하위빠사나 원글보기
메모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