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정리 / 무량수
마음이 있기 때문에 기운이 나온다.
관상도 마음따라 변한다.
탐심이 많은 사람은
젊잖게 걷고 우아하고 성격이 차분하고 잘때도 편안히 눕는다
여유있게 행동한다. 대답도 늦게 한다.발등이 휘어 있다
빗질도 천천히 하고 옷도 바르게 입는다.
음식은 부드럽고 단것을 좋아한다.천천히 먹는다
분심(화)이 많은 사람은 잘때도 빨리 자고 얼굴을 찡그리며 잔다
대답도 빨리 한다. 걸음걸이도 빠르다.
옷도 단정치 않게 입는다.
음식은 거친것 신것을 좋아한다. 빨리 먹는다.
맛을 즐기지도 않는다
치심이 많은 사람은 앉는 것도 단정치 못하고 모습도 흐트러져 있다.
잠자리도 대강 펴서 대강 잔다. 엎드려 잔다.
일어나면 낑낑거리며 신음을 한다.
생각이 많은 사람이다.
음식을 특별히 좋아하지 않는다.
옷도 엉성하게 입는다.
갑상선암은 욕심이 많은 사람에게 많이 온다.
모든 일에 나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잡 생각이 많은 사람은 바람의 요소가 많은 사람이다(氣)
그래서 질투가 많다 (기운이 강함)
바람의 요소는 단전을 말함으로 질투가 많은 사람은 배가 잘 아프다.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탐욕이 많은 사람은 불의 요소가 강하다.
식욕도 강하고 성욕도 강하다. 불기운이 있어야 음식물을 소화시키므로...
목에 탈이 많이 난다
자아관념이 많고 고집이 센 사람은 흙의 요소가 강하다.
그래서 몸이 굳어 있다.대부분 성기능이 약하다.
지도자들에게 많은데 진짜 지도자는 부드러워야 한다(평등심)
성질이 급한 사람은 물의 요소가 강하다.
음식을 짜고 맵게 먹으며 혈압이 높다.
분노를 일으킨다.
녹차를 못마시는 사람은 기혈이 막혀 있는 것이다 (냉함)
이런 사람은 신경통이 있다.
거침없는 성질의 사람은 허공의 요소가 강하다.
무지를 일으킨다(어리석음)
장이 탈이 난 것은 어떤 대상과 관계소통이 안 될때 탈이난다.
오신채는 음심을 일으킨다.
음심은 물의 요소와 관련이 있는데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기 때문에 죽을때 영혼이 아래로 떨어져
삼악도에 떨어진다.
고기는 난폭성(물의 요소,분노)
스트레스를 받으면 고기를 많이 먹게 된다.
기혈을 막아 심장병이 생김ㅡ 결국 분노심 일으킴
폐,위,간이 망가진다.
뱀,개고기는 그 기운의 영향이 50~70년 간다.
뱀고기를 먹으면 눈이 달라진다.
수행자가 꿈에 고기나 술을 먹으면 수행이 성취된다(에너지의 의미)
똥을 누는 꿈은 번뇌가 빠져 나간다.
일이 많은 사람은 욕심이 많고 건망증이 심한 사람이다.
블평불만이 많은 사람은 전생에 도둑질한 과보다.
치아가 고르지 못한 사람은 거짓말 많이 한 과보다.
구취가 심하며 피부가 거칠고 윤기가 없다.
술을 많이 마시면 무골충으로 태어난다 ㅡ지렁이
여자보다 남자는 분심이 많아 화를 내면 더 다친다.
여자는 남자보다 탐심이 많다.
화를 많이 내거나 참으면 암이 된다.
화를 내면 지옥에 떨어진다.지옥은 분노의 힘이기 때문이다
지옥은 여러 중생의 분노의 힘이 만든다.
목디스크나 오십견이 빨리 오는 사람은 자아관념이 강한 사람이다.
꿈은 새벽에 꾸는 꿈이 예견몽이다
육류를 먹으면 축생의 DNA를 갖게 되기 때문에 영체가 바뀌어 간다.
음식의 영향으로 몸이 형성되고 몸의 영향을 받는 것은 마음이다.
시기.질투,탐욕이 많으면 귀신보를 받는다.
오래 묵을수록 좋은 것은 생강,호박,차,오래된 스님이다
나이가 들수록 명예에 약하다.
전생에 악업으로 맺어진 태아는 태속에서도 어머니의 심장을 움켜쥐고 있다.
좋은 인연의 아이는 집안이 편안하다.
좋지 않은 업이 많을수록 몸과 마음이 무겁다.
수행자 마음이 침침해지면 몸과 마음이 무겁다.
음담패설을 좋아하는 사람은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
법과 인연을 맺으면 삼악도를 벗어난다.
하지만 삿된 법을 만나면 삼악도에 떨어진다.
출세를 할 사람은 얼굴에서 빛이 난다.
마음이 명료하고 밝은 사람이다.
마음이 넓고 남을 도와줄줄 알아야 한다.
이마가 넓고 깨끗하고 고상해야 한다.
그러나 관상은 변하니 이 또한 허망하다.
치매는 기억력이 떨어져서 오므로 念의 힘을 키워야 한다.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오래 산다
하지만 애욕은 축생보를 받을 가능성이 많다.
남을 비방하는 사람은 자손이 귀하다
행위는 마음이 일어나기에 일어난다.
생각이 일어나기 전에 무위자재해야 한다.
아난존자는 행선을 통해서 아라한이 되었다.
번뇌를 없애는데에는 걷기 수행이 좋다.
정해진 업을 바꾸는 길은 참회밖에 없다.
베푸는 것은 나자신의 간탐심을 제거하고
가난을 물리치는 길이다.
광기가 일어나는 사람은 살생을 많이한 사람이다.
업병은 기도를 해서 매듭을 풀면 나을수 있다.
마음에 의해 기운이 일어나고
기운에 의해 마음이 형성되므로
기수련을 잘못하면 빙의가 되기 쉽다.(귀신은 氣를 먹고 살므로)
氣는 바람의 요소이니 망상을 일으키고
왔다 갔다 하는 생각 때문에 빙의가 되기 쉽다.
기수련 하다가 기를 체취하면 안좋다.
우주의 기운을 내 머리속에 넣는 것은 안좋은 일이다.도둑질이다.
그 과보로 귀신이 들기 쉽다.
참회기도를 하고 계를 받으므로 해서 빙의가 해결되기도 한다.
뇌사는 죽은 것이 아니다 (의식은 심장을 통해서 작용)
말라식,아뢰야식은 심장을 통해서 작용한다.
3~4일 동안은 기절을 주로 하니 3~4일은 지켜봐야 한다.
두뇌를 많이 쓰는 사람이 육식을 하면 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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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근래에 공부한 지운스님 법문중 가벼운 내용을 간추려 보았는데
내 필기가 혹 잘못된 부분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크스님의 법문을 정리하는 것은 왠지 부담스럽다.
그래도 법보시 차원에서 올려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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