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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사김정희

빠알리 율장과 사분율의 비교

1.

빠알리 율장

  1) Mahavibhanga 大分別=比丘分別: 227
    (1) Parajika
波羅夷法 …… 4
    (2) Sanghadisesa
僧殘法 …… 13
    (3) Aniyata
不定法 …… 2
    (4) Nissaggiya pacittiya
捨墮法 …… 30
    (5) Pacittiya
波逸提法 …… 92
    (6) Patidesaniya
提舍尼法 …… 4
    (7) Sekhiya
衆學法 …… 75
    (8) Adhikaranasamatha
滅諍法 …… 7

 

  2) Bhikkhuni-vibhanga 比丘尼分別: 311
    (1) Parajika
波羅夷法 …… 8
    (2) Sanghadisesa
僧殘法 …… 17
    (3) Nissaggiya pacittiya
捨墮法 …… 30
    (4) Pacittiya
波逸提法 …… 166
    (5) Patidesaniya
提舍尼法 …… 8
    (6) Sekhiya
衆學法 …… 75
    (7) Adhikaranasamatha
滅諍法 …… 7

  

  2.

사분율

(법장부 소속)

   1) Mahavibhanga 大分別=比丘分別: 250
    (1) Parajika
波羅夷法 …… 4
    (2) Sanghadisesa
僧殘法 …… 13
    (3) Aniyata
不定法 …… 2
    (4) Nissaggiya pacittiya
捨墮法 …… 30
    (5) Pacittiya
波逸提法 …… 90
    (6) Patidesaniya
提舍尼法 …… 4
    (7) Sekhiya
衆學法 …… 100
    (8) Adhikaranasamatha
滅諍法 …… 7

 

  2) Bhikkhuni-vibhanga 比丘尼分別: 348
    (1) Parajika
波羅夷法 …… 8
    (2) Sanghadisesa
僧殘法 …… 17
    (3) Nissaggiya pacittiya
捨墮法 …… 30
    (4) Pacittiya
波逸提法 …… 178
    (5) Patidesaniya
提舍尼法 …… 8
    (6) Sekhiya
衆學法 …… 100
    (7) Adhikaranasamatha
滅諍法 …… 7

 

 

 

 

해설/

 

1.가장 무거운 죄는 '波羅夷法 Parajika'이다. 이것은 ··斷人命·大妄語의 4(비구니는 8)로서 이것들을 범하면 상가로부터 추방되고 다시는 상가에 들어갈 수가 없다.

2.다음은 僧殘法 13(비구니는 17 내지 19)로서, 性에 관한 죄나 승단의 화합을 깨뜨리려고 , 남을 바라이죄로 비방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을 범하면 現前僧伽의 면전에서 참회를 해야 한다. 그리고 7 동안 마낫타(manatta 근신, 別住) 하고, 다음에 출죄갈마에 의해 죄가 사면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바라이 다음가는 중죄이다. 바라이와 승잔을 범하려다가 미수로 끝난 경우를 '偸蘭遮罪 thullaccaya' 한다.

3. 不定法 2(비구니는 없다)인데, 이것은 비구가 여성과 자리를 함께 경우의 죄로서 증인의 증언에 의해 죄가 결정되므로 '부정'이라고 한다.

4. 捨墮法 30(비구니 30) 소유가 금지되어 있는 물건을 소지한 경우의 죄이다. 예컨대 의복은 三衣일전만 소유할 있다. 여분의 布를 얻었을 경우는 일정 기간 동안만 소유가 허락된다. 밖에 坐具 · 雨浴衣 · · 등에 대해서도 소유를 제한하는 규정이 있으며, 갖가지 보물의 소유나 매매는 금지되고 있다. 사타죄에 저촉되면 물건을 버리고 참회해야 한다.

5. 波逸提法 90 내지 92(비구니는 141-210)이다. 이것은 妄語·惡口 기타 가벼운 죄를 모아 놓은 것이다. 이것을 범하면 참회를 해야 한다.

6.悔過法 4(비구니는 8)이다. 이것은 받아서는 안되는 음식물을 받아먹은 경우의 죄로서 가벼운 죄이다.

7. 衆學法 75 내지 107(비구니도 마찬가지임)이다. 이것은 걸식·설법 등의 行儀作法을 규정한 것이다. 규정을 어겼을 때에는 마음속으로 참회하면 된다. 죄를 '惡作(dukkaʍa 突吉羅)'이라고 한다. 또한 이로부터 '惡說'이라는 죄를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8. 滅諍法 7(비구니도 마찬가지임)이다. 승가에 싸움이 벌어졌을 때에는 승가의 知事비구는 승가의 규칙(訟事를 裁定하는 갈마 8) 적용하여 싸움을 말려야 한다. 이것을 위반하면 악작의 죄를 범한 것이 된다. 이상의 바라이·승잔·바일제·회과·돌길라를 '五篇罪' 하며, 여기에 투란차와 악설을 더한 것을 '七聚罪'라고 한다.

 

비교/ 빠알리 비구율은 227사분비구율은 250조로 23개가 더 많고

빠알리 비구니율은 311조, 사분비구니율은 348조로 37개가 더 많다.

사분율을 신봉하던 종파는 현실에 적응하는 진보주의자들이었고 빠알리율을 신봉하는 자들은 전통에 엄격한 보수파였음을 알수 있다.

사분율이 조항이 늘어난 것은 Sekhiya(중학법) 100 중에 탑에 대한 계율이 26개나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빠알리 율장에는 탑에 대한 계율이 1도 없다. 대승불교가 탑 신앙을 하면서 일어난 운동이라면 사분율을 신봉하던 부파에서 탑 신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이들이 대승불교를 일으킨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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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구

  1) Mahavibhanga 大分別=比丘分別: 227 
    (1) Parajika
 波羅夷法 …… 4 
    (2) Sanghadisesa
 僧殘法 …… 13 
    (3) Aniyata
 不定法 …… 2 
    (4) Nissaggiya pacittiya
 捨墮法 …… 30 
    (5) Pacittiya
 波逸提法 …… 92 
    (6) Patidesaniya
 提舍尼法 …… 4 
    (7) Sekhiya
 衆學法 …… 75 
    (8) Adhikaranasamatha
 滅諍法 …… 7 

 

 

    1) Mahavibhanga 大分別=比丘分別: 250 
    (1) Parajika
 波羅夷法 …… 4 
    (2) Sanghadisesa
 僧殘法 …… 13 
    (3) Aniyata
 不定法 …… 2 
    (4) Nissaggiya pacittiya
 捨墮法 …… 30 
    (5) Pacittiya
 波逸提法 …… 90 
    (6) Patidesaniya
 提舍尼法 …… 4 
    (7) Sekhiya
 衆學法 …… 100 
    (8) Adhikaranasamatha
 滅諍法 …… 7 

 

 

 

비구니

 

  2) Bhikkhuni-vibhanga 比丘尼分別: 311 
    (1) Parajika
 波羅夷法 …… 8 
    (2) Sanghadisesa
 僧殘法 …… 17 
    (3) Nissaggiya pacittiya
 捨墮法 …… 30 
    (4) Pacittiya
 波逸提法 …… 166 
    (5) Patidesaniya
 提舍尼法 …… 8 
    (6) Sekhiya
 衆學法 …… 75 
    (7) Adhikaranasamatha
 滅諍法 …… 7 

 

2) Bhikkhuni-vibhanga 比丘尼分別: 348 
    (1) Parajika
 波羅夷法 …… 8 
    (2) Sanghadisesa
 僧殘法 …… 17 
    (3) Nissaggiya pacittiya
 捨墮法 …… 30 
    (4) Pacittiya
 波逸提法 …… 178 
    (5) Patidesaniya
 提舍尼法 …… 8 
    (6) Sekhiya
 衆學法 …… 100 
    (7) Adhikaranasamatha
 滅諍法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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