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가(僧伽)라는 단어가 가진 10가지 뜻
승가(僧伽)라는 단어가 가진 10가지 뜻 :
1.화합(和合):화합승가는 구성원의 평등(平等),공의(公議),청정(淸淨),공유(公有)등의 뜻이있다.
2.평등(平等): 승가 구성원은 각자의 나이, 능력, 지위와 관계없이 평등하다.
3.공의(公議): 승려 전체에게 의견을 물어서 만장일치 또는 다수결로 결정한다.
4.청정(淸淨): 포살과 자자와 갈마로 자정기능을 유지한다.
5.공유(公有): 승려는 전국의 사찰에 숙식할 권리가 있다.승가는 지역과 국가를 초월한다.
6.복전(福田): 승가는 부처님보다 더 수승한 공덕(功德)의 밭이다. 불전함,시주함을 복전함(福田函)으로 바꾸는 운동부터.
7.귀의처(歸依處): 승가는 세가지 귀의처 중에 하나이고, 승가만이 출가자를 배출한다.
8.수행공동체(修行共同體):부처님의 깨달음을 이어가고 승가만이 새로운 계율을 제정,폐기 할 수 있다.
9.전법공동체(傳法共同體):승가의 전승은 불법의 전승이고 승가는 유일하게 정사(正邪)를 판결할 권리가있다.
10. 주인(主人): 인류사에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승가공동체에서 구성원은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인간으로 살아간다.
*승가(僧伽)에는 위와같은 10가지 뜻만 있는 것이 아니다. 20가지,30가지 뜻도 말할 수 있다.이러한 이유로 선배스님들은 상가(Sangha)를 번역하지 않고 ' 승가(僧伽) '라고 음사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다만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고 전달하기 편하게 10가지로 정리하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화합승가(Samagga saṅgha)의 뜻이다. 화합은 사막가(Samagga)의 번역인데 조화(調和), 화합(和合),일치(一致), 공의(公議)의 뜻이 있다.포살과 갈마 때 사막가(Samagga)는 전원참석이 되었다는 뜻이다.전원참석이라는 의미에서 평등(平等),공의(公議),청정(淸淨),공유(公有)의 뜻이 나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화합승가는 “대중이 전원참석하여 얻어진 공의(公議)로 운영되는 승가”이다. 대중들이 싸우지 않고 사이좋게 지내기 때문에 ‘화합승가’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청정승가’는 포살, 자자, 갈마를 하여 승가 내부에서 자정능력이 발휘되는 승가이다. 계를 범하지 않고 살기에 ‘청정승가’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화합'과 '청정'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율장에는 화합(sammaga)이란 단어와 적법절차(dhamena,如法)라는 단어만 있지 '청정승가'라는 말은 없다. '화합승가'라는 말이 곧 '청정승가'라는 말이기 때문이다. 결론은 '화합승가'는 대중공의로 운영되는 승가이고, 자정기능이 살아있는 승가는 '청정승가'이다. 대부분의 스님들이 이러한 '청정승가', '화합승가'의 의미를 모르고 개인적인 '청정'과 '화합'만을 말한다. 이렇게 되면 승가의 주인으로 살지 못하게 되고, 공심(公心)을 갖지 못하고, 공적인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로 치환하여 소극적인 마음, 업타령, 거지같은 마음으로 살게 된다. 승가의 10가지 뜻을 알면 ‘승가’에 귀의하지 않고 ‘스님들께’귀의하라고 가르침는 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알 것이다. 승가공동체를 유지하는 것은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승가를 설명할때 사용하면 좋은 비유 2가지
1.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모음'의 비유
2. '나는 한국을 사랑한다'와 '나는 한국인을 사랑한다'는 문장의 차이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