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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관람료 무료화 유감

후박나무 (허정) 2023. 4. 19. 18:47

문화재관람료 무료화 유감

 

 

 

젊잖게 말하느라 문화재관람료 무료화 유감이라는 제목을 달았지만 정작 하고 싶은 이야기는 국가세금으로 권력을 탐하는 승려(權勝)들을 키워내지 말라는 것이다. 처음에 문화재관람료가 올해 5월에 무료화 된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환영하는 마음이었다. 그 동안 천은사, 해인사, 백양사등 문화재관람료 징수 문제때문에 방문객과 오랫동안 갈등이 이어져 왔기 때문이다. 등산객에게까지 문화재관람료를 받는 것이 시민들에의해 사회법에 제소되어 사찰이 패소하자 사찰은 문화재구역 입장료로 명목을 바꾸어 지속적으로 문화재관람료를 징수하여 왔다. 한국불교는 문화재관람료를 받아왔기 때문에 승가(僧伽)는 돈을 쫒는 싸움을 하여왔고 이러한 종단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포교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왔다. 이제 관람료가 무료화되면 방문객들도 홀가분하게 사찰을 방문하는등 포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불교가 되살아나려면 사찰이 관람료를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미 지리산 천은사는 화엄사주지 덕문스님의 취임이후 지자체와 협의 하여 원만하게 관람료 문제를 풀어낸 바 있다. 그런데 자세히 생각해보면 문화재관람료 무료화를 마음껏 좋아할 수 없는 이유들이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에 몸 담고 있는 승려로서 관람료 무료화에 대하여 몇가지 우려되는 점을 지적하겠다.

 

 

 

우리나라에 전통사찰로 지정 등록된 사찰은 980개인데 이들 사찰은 전통사찰의 보존 및 지원에 관한 법률로 사찰의 보수와 전통사찰 주변정리 때 지원을 받고 있으며, 국보와 보물이 있는 문화재사찰은 문화재 보호법등으로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존의 문화재관람료의 대부분 사찰의 운영비로 사용되고 있다. 이 점을 감안한다면 문화재관람료 전액 지원은 나라에서 사찰운영을 책임지는 꼴이다. 이것이 바람직한 일인가? 불자들의 입장에서 이것은 쥐약이든 케익일 수가 있다. 앞으로 종단과 사찰이 정권에 종속되고 정부의 정책 변화에 사찰의 경제가 휘청거리게 될 수 있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정부의 지원금이 조계종 총무원에 일괄 지급되면 이 돈이 권승들의 통치자금으로 변질될 수도 있다. 이미 매년 200억 이상 지원되는 템플스테이 지원금이 종단에 일괄 지급됨으로서 그 돈으로 템플스테이를 운영하는 사찰을 길들이고 있다는 부정적인 평가가 있어왔다. 또한 조계종에 속하지 않은 템플스테이 사찰도 조계종으로부터 지원금을 받아가야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정부의 관람료 지원금이 1차로 총무원에 지급되고. 다시 2차로 각 사찰에 지급되는 것은 행정낭비이므로 지원금은 각 지자체를 통하여 지역의 사찰에서 지원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투명한 방법이다.

 

 

 

우리는 이미 1960년대에 사찰의 동의 없이 사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고, 사찰이 입장료를 받게되어 수입이 좋은 사찰의 주지자리를 놓고 스님들이 뺏고 뺏기는 싸움을 하여 CNN, BBC등에 보도되었던 것을 기억한다. 입장료라는 눈먼 돈이 사찰로 유입됨으로서 스님들은 법회와 포교를 소홀히 하게되었고 최고의 종교인구를 자랑하던 불자수가 기독교와 천주교를 합친 절반에 이르게 되었다. 미국에서 인디언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원주민 부족들을 강제로 이주시켜서 인디언 보호구역을 만들었지만 그것이 도리어 인디언들을 타락하게하고 가난하게 만든 것처럼 나는 문화재관람료가 한국불교를 이 지경에 이르게 하였다고본다. 문화재관람료 무료화는 정부로부터 사찰의 수입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종단에서 국가 유공자, 복지카드 소지자, 신도증 소지자, 65세 이상 어르신등, 현재 사찰에 무료입장하는 분들을 방문객의 30%라고 계산하고는 이들의 입장료까지 정부로부터 받아내려 한다는 소식을 들으니 참으로 민망하다.

 

 

 

 

 

교회를 방문하고 성당을 방문하는데 입장료를 내야하고 주차료를 내야한다는 소리를 들어보지 못했다. 종단은 관람료를 무료화하는 이 시점에 적어도 주차료라도 무료화해서 본래 사찰 고유의 자비스런 모습을 되찾기 바란다. 주차료를 받지 않는다고 출가자들이 수행을 못하고 생활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국민들이 주차료와 괸람료없이 사찰을 방문하게 됨으로서 고마운 마음이 생기게 되어 장기적으로는 수입이 더 늘어 날 것이라고 본다. 아직도 수많은 문화재사찰들이 관람료를 받지 않으면서도 사찰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지리산 벽송사는 관람료를 받다가 90년도에 받지 않기로 결정하여 지금까지 관람료를 받지 않고 있다.

 

 

 

 

 

 

예전에 사찰이 강제로 국립공원에 편입되고 입장료를 합동징수 하게 될 때에 사찰은 준비도 하지 못한채 국가의 횡포에 당해야했다. 이제 2023년 문화재관람료를 무료화하는 문제는 종도들의 의견을 물어 대중의 지혜를 모아 처리하기 바란다. 종단의 소임자 몇몇이 결정을 하고나서 대중은 따르라고 말하는 것은 민주적인 승가의 운영방식이 아니다. 최근들어 종단은 대중의 뜻에 반하는 결정을 수없이 반복해 왔다.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승려 63%가 승려대회를 반대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승려대회를 강행하였고, 봉은사앞에서 종무원에게 똥물을 끼얹고 폭력을 행사한 승려들을 징계해야 한다는 여론이 93%가 됨에도 징계하지 않고 있으며, 전국 사찰의 불자들이 동원되는 상월결사 인도걷기 회향식을 승려 83%가 반대했는데도 거행하였고, 서의현의 방장취임이 부당하다는 의견이 93%가 넘어도 중앙종회는 만장일치로 서의현을 동화사 방장에 인준하였다. 언제까지 독단적이고 독선적인 종단운영을 계속할 것인가?

 

 

 

조계종의 승려숫자는 겨우 1만여명이다. 승려들의 의견을 물으려면 얼마든지 쉽고 편리하게 물을 수 있다. 누구를 위한 종단이고 누구를 위한 종무행정이기에 매번 대중의 뜻에 반대되는 길을 가는 것인가? 이러한 독단적인 태도는 망해가는 집단의 모습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종단의 미래가 걸려있는 관람료무료화문제를 집행부 소임자 몇몇이 결정하지 말고 종도들에게 물어서 결정하기 바란다. 이 문제를 잘못 결정해버리면 종단은 영영 권승들의 놀이터가 될 가능성이 놓후하다. 정부도 종단에 끌려다니지 말고 다른 국가지원금과 마찬가지로 관람료지원금을 각 사찰에 직접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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