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문답의 작은 경 (N44)
44. 교리문답의 작은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라자가하 시의 벨루바나에 있는 깔란다까니바빠에 계셨다.
2. 마침 재가의 신도인 비싸카가 수행녀 담마딘나가 있는 곳을 찾았다. 가까이 가서 수행녀 담마딘나에게 인사를 드리고 한 쪽으로 물러앉았다. 한 쪽으로 물러앉아 재가의 신도 비싸카는 수행녀 담마딘나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3. “존귀한 여인이여, ‘존재의 무리, 존재의 무리’라고 말하는데, 세존께서는 어떠한 것을 두고 존재의 무리라고 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세존께서는 ‘존재의 무리, 존재의 무리’라고 말하는데,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 즉 물질의 집착다발, 느낌의 집착다발, 지각의 집착다발, 형성의 집착다발, 의식의 집착다발을 두고 존재의 무리라고 합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세존께서는 이러한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을 두고 존재의 무리라고 합니다.”
“존귀한 여인이여, 훌릉하십니다.”
재가의 신도 비싸카는 수행녀 담마딘나가 말한 것에 환희하고 기뻐하여 수행녀 담마딘나에게 다른 질문을 제기했다.
4. “존귀한 여인이여, ‘존재의 무리의 발생, 존재의 무리의발생’이라고 말하는데, 세존께서는 어떠한 것을 두고 존재의 무리의 발생이라고 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다시 태어나고자 하고 환희와 탐욕을 갖추고 여기저기서 향락을 구하는 갈애 즉 감각적 쾌락에 대한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가 있습니다. 세존께서는 이것을 두고 존재의 무리의 발생이라고 합니다.”
5. “존귀한 여인이여, ‘존재의 무리의 소멸, 존재의 무리의 소멸’이라고 말하는데, 세존께서는 어떠한 것을 두고 존재의 무리의 소멸이라고 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그 갈애가 남김없이 소멸되고 버려져서 보내버려지면 집착 없이 해탈합니다. 세존께서는 이것을 두고 존재의 무리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6. “존귀한 여인이여, ‘존재의 무리의 소멸에 이르는 길, 존재의 무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말하는데, 세존께서는 어떠한 것을 두고 존재의 무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그것은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세존께서는 이것을 두고 존재의 무리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합니다.”
7. “존귀한 여인이여, 그 집착은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과 동일한 것인가, 아니면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과는 별도로 집착이 있는 것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그 집착은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과 동일한 것도 아니며,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과는 별도로 집착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에 대하여 욕망과 탐욕을 지니면, 그것에 대한 욕망과 탐욕이 바로 그 집착입니다.”
8. “존귀한 여인이여, 존재의 무리에 실체가 있다는 견해는 어떠한 것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이 세상의 배우지 못한 대부분의 사람은 거룩한 이를 인정하지 않고, 거룩한 가르침을 알지 못하고, 거룩한 가르침에 이끌리지 않고, 참사람을 인정하지 않고, 참사람을 알지 못하고, 참사람에 이끌리지 않아서,
1) 물질을 자아로 여기고, 자아가 물질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고, 자아 가운데 물질이 있다고 여기고, 물질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깁니다.
2) 느낌을 자아로 여기고, 자아가 느낌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고, 자아 가운데 느낌이 있다고 여기고, 느낌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깁니다.
3) 지각을 자아로 여기고, 자아가 지각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고, 자아 가운데 지각이 있다고 여기고, 지각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깁니다.
4) 형성을 자아로 여기고, 자아가 형성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고, 자아 가운데 형성이 있다고 여기고, 형성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깁니다.
5) 의식을 자아로 여기고, 자아가 의식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고, 자아 가운데 의식이 있다고 여기고, 의식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깁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존재의 무리에 실체가 있다는 견해는 이러한 것입니다.”
Idhāvuso visākha, assutavā puthujjano, ariyānaṃ adassāvī ariyadhammassa akovido ariyadhamme avinīto, sappurisānaṃ adassāvī sappurisadhammassa akovido sappurisadhamme avinīto,
rūpaṃ attato samanupassati, rūpavantaṃ vā attānaṃ, attani vā rūpaṃ, rūpasmiṃ vā attānaṃ.
5 * 4 = 20가지 유신견
“벗이여 비싸카여, 이 세상의 많이 배운 거룩한 제자는 거룩한 이를 인정하고, 거룩한 가르침을 알고, 거룩한 가르침에 이끌리고, 참사람을 인정하고, 참사람을 알고, 참사람에 이끌려서,
1) 물질을 자아로 여기지 않고, 자아가 물질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고, 자아 가운데 물질이 있다고 여기지 않고, 물질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2) 느낌을 자아로 여기지 않고, 자아가 느낌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고, 자아 가운데 느낌이 있다고 여기지 않고, 느낌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3) 지각을 자아로 여기지 않고, 자아가 지각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고, 자아 가운데 지각이 있다고 여기지 않고, 지각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4) 형성을 자아로 여기지 않고, 자아가 형성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고, 자아 가운데 형성이 있다고 여기지 않고, 형성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5) 의식을 자아로 여기지 않고, 자아가 의식을 소유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고, 자아 가운데 의식이 있다고 여기지 않고, 의식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존재의 무리에 실체가 있다는 견해를 갖지 않는 것은 이와 같은 것입니다.”
10. “존귀한 여인이여, 어떠한 것이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그것은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입니다.”
11. “존귀한 여인이여,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은 조건 지어진 것입니까 조건 지어지지 않은 것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은 조건 지어진 것입니다.”
12. “존귀한 여인이여,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이 세 가지 다발에 포함됩니까, 또는 세 가지 다발이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에 포함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이 세 가지 다발에 포함되지, 세 가지 다발이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에 포함되는 것이 아닙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이러한 현상들은 계행의 다발에 포함되고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은 삼매의 다발에 포함됩니다. 올바른 견해와 올바른 사유는 지혜의 다발에 포함됩니다.”
13. “존귀한 여인이여, 어떠한 것이 삼매이고, 어떠한 것이 삼매의 바탕이고 어떠한 것이 삼매의 도구이고, 어떠한 것이 삼매의 수행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마음의 통일이 삼매이며, 네 가지 새김의 토대가 삼매의 바탕이고 네 가지 올바른 노력이 삼매의 도구이고, 이들 가르침들을 공부하고 수행하고 복습하면, 그것이 삼매의 수행입니다.”
14. “존귀한 여인이여, 어떠한 것이 형성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이와 같은 세 가지 형성이 있습니다. 즉 신체의 형성, 언어의 형성, 마음의 형성입니다.”
15. “존귀한 여인이여, 어떠한 것이 신체의 형성이고, 어떠한 것이 언어의 형성, 어떠한 것이 마음의 형성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들이쉬는 것과 내쉬는 것이 신체의 형성입니다. 사유하는 것과 숙고하는 것이 언어의 형성입니다. 지각하는 것과 느끼는 것이 마음의 형성입니다.”
16. “존귀한 여인이여, 무슨 까닭으로 들이쉬는 것과 내쉬는 것이 신체의 형성이고, 무슨 까닭으로 사유하는 것과 숙고하는 것이 언어의 형성이고, 무슨 까닭으로 지각하는 것과 느끼는 것이 마음의 형성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들이쉬는 것과 내쉬는 것은 신체에 속하고 그것들은 신체에 묶여있습니다. 그러므로 들이쉬는 것과 내쉬는 것은 신체의 형성입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먼저 사유하고 숙고한 뒤에 말을 합니다. 그러므로 사유하는 것과 숙고하는 것은 언어의 형성입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지각하는 것과 느끼는 것은 마음에 속하고 그것들은 마음에 묶여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각하는 것과 느끼는 것은 마음의 형성입니다.”
17. “존귀한 여인이여, 어떻게 하면 지각과 느낌의 소멸을 성취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지각과 느낌의 소멸을 성취한 자에게는 ‘나는 지각과 느낌의 소멸을 성취할 것이다.’라든가 ‘나는 지각과 느낌의 소멸을 성취한다.’라든가 ‘나는 지각과 느낌의 소멸을 성취했다.’라든가 하는 이와 같은 생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는 그와 같은 상태로 이끌어지도록 그렇게 이전에 마음을 닦은 것입니다.”
18. “존귀한 여인이여, 지각과 느낌의 소멸을 성취한 자에게 어느 것이 제일 먼저 소멸합니까, 신체의 형성입니까 언어의형성입니까 마음의 형성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지각과 느낌의 소멸을 성취한 자에게 먼저 언어의 형성이 소멸하고 그 후에 신체의 형성이 소멸하고 그 후에 마음의 형성이 소멸합니다.”
19. “존귀한 여인이여, 어떻게 하면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옵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지각과 느낌의 소멸에 도달한 자에게는 ‘나는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올 것이다.’라든가 ‘나는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온다. ’라든가 ‘나는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왔다.’라든가 하는 이와 같은 생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는 이와 같은 상태로 이끌어지도록 그렇게 이전에 마음을 닦은 것입니다.”
20. “존귀한 여인이여,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온 자에게 어느 것이 제일 먼저 생겨납니까, 신체의 형성입니까 언어의 형성입니까 마음의 형성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온 자에게 먼저 마음의 형성이 생겨나고 그 후에 신체의 형성이 생겨나고 그 후에 언어의 형성이 생겨납니다.”
21. “존귀한 여인이여,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온 수행승에게 어떠한 접촉이 경험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온 수행승에게는 세 가지 접촉, 즉 비움의 접촉, 인상 없음의 접촉, 바램 없음의 접촉이 경험됩니다.”
22. “존귀한 여인이여,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온 수행승의 마음은 어떠한 곳으로 기울고, 어떠한 곳으로 향하고, 어떠한 곳으로 나아갑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지각과 느낌이 소멸한 상태의 성취에서 나온 수행승의 마음은 멀리 떠남으로 기울고, 멀리 떠남으로 향하고, 멀리 떠남으로 나아갑니다.”
23. “존귀한 여인이여, 얼마나 여러 가지 느낌이 있습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이 있습니다. 괴롭거나 즐겁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입니다.”
24. “존귀한 여인이여, 어떠한 것이 즐거운 느낌이고, 어떠한 것이 괴로운 느낌이고, 어떠한 것이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마음과 관련되거나 신체와 관련된 즐거움으로 유쾌한 느낌이 있는데, 이것이 즐거운 느낌입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마음과 관련되거나 신체와 관련된 괴로움으로 불쾌한 느낌이 있는데, 이것이 괴로운 느낌입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마음과 관련되거나 신체와 관련된 불쾌하지도 유쾌하지도 않은 느낌이 있는데, 이것이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입니다.”
25. “존귀한 여인이여, 즐거운 느낌은 무엇을 즐거움으로 하고 무엇을 괴로움으로 하고, 괴로운 느낌은 무엇을 괴로움으로 하고 무엇을 즐거움으로 하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은 무엇을 즐거움으로 하고 무엇을 괴로움으로 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즐거운 느낌은 자신이 유지되는 것을 즐거움으로 하고 변화를 괴로움으로 하고, 괴로운 느낌은 자신이 유지되는 것을 괴로움으로 하고 변화를 즐거움으로 하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은 앎을 즐거움으로 하고 알지 못함을 괴로움으로 합니다.”
26. “존귀한 여인이여, 즐거운 느낌에는 어떠한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괴로운 느낌에는 어떠한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는 어떠한 잠재적 경향이 따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즐거운 느낌에는 탐욕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괴로운 느낌에는 분노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는 무명의 잠재적 경향이 따릅니다.”
27. “존귀한 여인이여, 모든 즐거운 느낌에는 탐욕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모든 괴로운 느낌에는 분노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모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는 무지의 잠재적 경향이 따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모든 즐거운 느낌에 탐욕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는 것은 아니고, 모든 괴로운 느낌에 분노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는 것은 아니고, 모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무명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28. “존귀한 여인이여, 즐거운 느낌을 느낄 때에 무엇을 버려야 하고, 괴로운 느낌을 느낄 때에 무엇을 버려야 하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느낄 때에 무엇을 버려야 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즐거운 느낌을 느낄 때에 탐욕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하고, 괴로운 느낌을 느낄 때에 분노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하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느낄 때에 무명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합니다.”
29. “존귀한 여인이여, 모든 즐거운 느낌을 느낄 때에 탐욕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하고, 모든 괴로운 느낌을 느낄 때에 분노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하고, 모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느낄 때에 무명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합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모든 즐거운 느낌을 느낄 때에 탐욕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니고, 모든 괴로운 느낌을 느낄 때에 분노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니고, 모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느낄 때에 무명의 잠재적 경향을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1) 벗이여 비싸카여, 이 세상에 수행승은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버리고 악하고 불건전한 상태를 떠나서, 사유를 갖추고 숙고를 갖추고, 멀리 떠남에서 생겨난 희열과 행복을 갖춘 첫 번째 선정을 성취합니다. 그렇게 해서 탐욕을 버리고 탐욕의 잠재적 경향을 잠재시키지 않습니다.
2) 벗이여 비싸카여, 이 세상에 수행승은 이와 같이 생각합니다. ‘지금 고귀한 분이 성취한 그러한 경지에 내가 반드시 도달하리라.’라고 이와 같이 위없는 해탈에 대하여 서원을 세운 사람은 서원을 조건으로 근심이 생겨나지만, 그렇게 해서 분노를 버리게 되며, 분노의 잠재적인 경향을 잠재시키지 않습니다.
3) 벗이여 비싸카여, 이 세상에 수행승은 즐거움도 버리고, 괴로움도 버리고, 이미 생겨난 희열과 근심이 사라지면 즐거움도 괴로움도 없는 평정하고 새김이 깊고 청정한 네 번째 선정을 성취합니다. 그렇게 해서 무명을 버리게 되며, 무명의 잠재적 경향을 잠재시키지 않습니다.”
30. “존귀한 여인이여, 즐거운 느낌에 대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즐거운 느낌에 대응하는 것은 괴로운 느낌입니다.”
31. “존귀한 여인이여, 괴로운 느낌에 대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괴로운 느낌에 대응하는 것은 즐거운 느낌입니다.”
32. “존귀한 여인이여,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응하는 것은 무명입니다.”
33. “존귀한 여인이여, 무명에 대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무명에 대응하는 것은 명지입니다.”
34. “존귀한 여인이여, 명지에 대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명지에 대응하는 것은 해탈입니다.”
35. “존귀한 여인이여, 해탈에 대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해탈에 대응하는 것은 열반입니다.”
36. “존귀한 여인이여, 열반에 대응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벗이여 비싸카여, 그대의 질문의 범주를 벗어난 것입니다. 질문의 끝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참으로 청정한 삶은 열반으로 드는 것이며, 열반을 목표로 하는 것이며, 열반을 궁극으로 하는 것입니다. 벗이여 비싸카여, 그대가 원한다면, 세존을 찾아뵙고 그 의미를 질문하십시오. 그래서 세존께서 그대에게 설명하시는 대로 받아 지니십시오.”
37. 그래서 재가의 신도 비싸카는 수행녀 담마딘나가 말한 것에 환희하고 기뻐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수행녀 담마딘나에게 인사를 드리고 오른 쪽으로 돌아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았다. 가까이 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 쪽으로 물러앉았다. 한 쪽으로 물러앉아 재가의 신도 비싸카는 수행녀 담마딘나와 함께 문답한 그 모든 것을 세존께 알렸다. 그것을 듣고 세존께서는 재가의 신도 비싸카에게 말씀하셨다.
“비싸카여, 수행녀 담마딘나는 현명한 사람입니다. 수행녀 담마딘나는 크게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비싸카여, 그대가 나에게 그 의미를 묻는다면, 나도 역시 수행녀 비싸카가 설한 것과 같이 그와 같이 설명할 것입니다. 그 의미는 그와 같으니, 그와 같이 받아 지니십시오.”
38.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재가의 신도 비싸카는 만족하여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에 대하여 크게 기뻐했다.